고용노동부-미래부, 청년희망로드쇼 유망기업 채용박람회 올해 첫 개최
상태바
고용노동부-미래부, 청년희망로드쇼 유망기업 채용박람회 올해 첫 개최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03.14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수아 기자] 본격적인 상반기 공채를 앞두고, 올해 첫 대규모 채용박람회가 14일(월) 10시 대전시청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박람회에는 대전·충남·세종지역 115개 기업이 참여하고, 5,000명의 청년 구직자가 방문하는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10시30분에 열린 박람회 개막식에는 황교안 국무총리를 비롯해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박용호 청년위원회 위원장, 권선택 대전광역시장, 권선주 IBK 기업은행장 등 민관 주요 인사가 참여하여 청년 구직자와 기업 관계자들을 격려하였다.

황교안 총리는 축사에서 청년실업률이 9.2%로 외환위기 이후 최고인 상황에 안타까움을 표시하면서 "'좋은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라는 믿음 하에 정부는 모든 정책과 사업을 일자리 성과를 중심으로 추진하는 등 일자리 중심으로 국정운영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테이프컷팅식을 마친 후, 황 총리는 미래부·고용부 장관, 청년위원장, 대전광역시장, IBK 기업은행장 등과 함께 고용존, 참가기업 채용부스 등을 돌며 기업 관계자들과 청년 구직자들을 만났다.

창조경제혁신센터 고용존 부스를 방문한 자리에서는 고용존 직원들에게, "앞으로도 지역에서 청년들을 위한 좋은 일자리와 교육훈련을 많이 발굴해달라"며 당부하였고, 기업별 채용부스를 방문해서는 각 기업 관계자들에게 청년들을 적극 채용해줄 것을 당부하며, 인재 채용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고용존 등을 통해 이야기해주면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취업공고 게시대에서 만난 청년구직자에게는 "우리 청년들이 꿈과 재능을 펼칠 기회를 만들기 위해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며, "오늘 박람회에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고 격려하였다.

'청년희망로드쇼-유망기업 채용박람회'는 올해 4개 권역에서 추가로 개최될 계획이다. 향후 구체적인 일정은 채용박람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박람회 개막행사에 이어 11시부터는 미래부 장관, 고용부 장관과 청년위원장이 청년 구직자들과 함께 자유롭게 대화하는 '함께 그리는 청년 미래 - 대전·충남권 청년일자리 토크콘서트'가 열렸다.

대전시청 3층 세미나실에서 열린 토크콘서트는 손미나 아나운서가 사회를 맡은 가운데 '청년들의 취업 및 창업과 관련된 애로사항과 해결방안'을 주제로 1시간가량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서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청년고용에 대한 미래부 차원의 지원계획을 질문 받고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고용존'을 통해 청년들이 만족할만한 좋은 일자리를 연계할 계획"이라고 대답했다.

또한 청년 창업가들의 여러 애로사항을 듣고,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각종 창업지원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아버지 세대의 한 일원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며 취업 준비 과정이 어렵다는 대학생의 발언에 "청년들이 어디를 가면 정보를 얻는지, 일자리가 어디에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전국 41개 대학창조일자리센터 그리고 청년 워크넷 등을 통해 전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답했다.

토크콘서트를 마치며 박용호 청년위원장은 "청년들로부터 입사원서를 50군데도 넘게 썼는데도 면접 기회조차 갖기 어렵다, 시간이 부족한데도 돈 때문에 알바를 그만둘 수 없다 등의 이야기를 들을 때면 안타깝고 마음이 많이 무겁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열심히 청년들을 만나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해 일자리대책 등 청년정책들이 청년 친화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