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6선 이해찬· 5선 이미경, 정호준 공천배제
상태바
더민주, 6선 이해찬· 5선 이미경, 정호준 공천배제
  • 박병욱기자
  • 승인 2016.03.14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구 81.4% , 206곳 후보 공천 ,공천방식 결정

[코리아포스트 박병욱기자] 김더불어민주당의 친노(친노무현) 진영 좌장격으로 6선 의원인 이해찬 전 총리(세종시)가 14일 4·13 총선 공천에서 배제됐다.

정세균계인 5선의 이미경(서울 은평갑) 의원과 최근 탈당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돕고 있는 정대철 전 상임고문의 아들인 초선 정호준(서울 중·성동을) 의원도 탈락했다.

특히 참여정부 시절 국무총리를 지낸 이 전 총리에 대한 공천배제를 계기로 그동안 잠복돼온 친노·친문(친문재인) 진영과 김종인 대표간 갈등이 표면화, 당내 구·신 주류간 대립이 격화될 가능성도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더민주는 그동안 미뤄왔던 국민의당 주요 인사들의 지역구에 대한 후보 공천도 실시, 김 대표가 제안했던 야권 통합은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는 이날 이들 현역의원 3인의 탈락을 골자로 한 공천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의 지역구 3곳은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됐다. 이 전 총리는 정밀심사 대상인 '하위 50%'에 포함되진 않았으나 정무적 판단에 따라 배제됐다.

이로써 현역평가 하위 20% 컷오프 탈락자 10명과 불출마자 5명, 정밀심사 탈락자 7명(정청래 윤후덕 부좌현 강동원 최규성 오영식 전병헌), 지역구가 전략지역으로 결정돼 사실상 공천이 배제된 강기정 의원에 이어 현역 탈락자가 총 26명으로 늘었다.

20% 컷오프 탈락자 발표일인 지난달 24일 기준으로 당시 재적 의원 108명 가운데 24.1%가 물갈이됐다.

또한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를 필두로 한 분당 사태 전 의석수 127석을 기준으로 하면 모두 41명이 더민주를 떠나거나 공천에서 탈락해 36.2%의 현역 의원 교체가 이뤄졌다.

 이 전 총리의 공천 배제와 관련, 김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그런 이유를 나한테 물어보지 말라"며 "정무적 판단을 어떻게 언론에 이야기하느냐. 정무적 판단은 정무적 판단으로 끝나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기자간담회에서 이 전 총리에 대해 "선거구도 전체를 놓고 고심 끝에 내린 정치적 결단으로 이해해주면 좋겠다. 오늘 비대위 결정이 총선승리를 위한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점을 이 전 총리가 충분히 이해해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며 "이미경 의원은 경쟁력이 낮고 의정활동이 부진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정 의원도 경쟁력이 낮다는 게 공천관리위의 판단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대표가) 이 전 총리와 직접적 소통이 있었다는 얘기는 아직 듣지 못했지만 간접적 의견 전달은 있었다고 듣고 있다"며 "오늘 비대위에서도 이 전 총리 문제를 놓고 상당히 의견교환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공천이 보류됐던 친노 핵심 전해철(초선·경기안산시상록갑), 서영교(초선·서울 중랑갑) 의원에 대해서는 단수공천이 확정됐다. 설훈 의원(3선·경기 부천시 원미을)은 해당 지역구가 경선 지역에 포함되면서 일단 구제됐다.

설 의원과 서 의원의 경우 가부투표를 통과하지 못해 지난 11일 비대위에 공천배제 후보로 올랐다가 회생했다.

문재인 전 대표 시절 영입된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 비서관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최재성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남양주갑에 단수공천됐다. 

박혜자 의원의 광주서갑은 경선 지역으로 지정돼 박 의원과 송갑석 예비후보가 경선을 치러야 한다.

더민주는 이밖에 국민의당 김한길 의원 지역구인 서울 광진갑에 전혜숙, 박지원 의원의 지역구인 목포에 조상기, 김영환 의원의 경기 안산상록을에 김철민, 주승용 의원의 전남여수을에 백무현 후보를 각각 공천하는 등 국민의당 의원 지역구 4곳을 포함해 총 원외단수 공천 지역 10곳을 확정지었다. 다만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 지역구인 군산은 이날 후보 공천 지역에서 빠졌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대체로 어제까지가 우리가 기다릴 수 있는 (통합의) 시한이라고 여러 차례 말씀드렸다"며 "더이상 물리적으로 기다리기가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유보지역에 대해 다 발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 서구을, 경기 평택을, 충남 아산갑, 전남 여수갑 등 원외 경선 지역 4곳도 이날 발표됐다.

이로써 더민주는 지역구 253곳 가운데 81.4%에 해당하는 206곳에 대해 후보를 공천하거나 공천방식을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