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치 전 미국 북핵특사, “北핵능력 진전시 한,일 핵무장 논의”
상태바
갈루치 전 미국 북핵특사, “北핵능력 진전시 한,일 핵무장 논의”
  • 양완선 기자
  • 승인 2016.04.22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양완선 기자] 1994년 북, 미 ‘제네바 합의’ 주역이었던 로버트 갈루치 전 미국 북핵 특사가 21일(현지시간) “북한이 핵능력을 진전시킬 시 한국과 일본의 핵무장 논의를 정당화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갈루치 전 특사는 이날 워싱턴D.C.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서 '핵농축과 재처리 제한을 위한 미국의 정책'을 주제로 세미나에서 이같이 말했다.

갈루치 전 특사는 "북한은 벌써 네 번째 핵실험을 했고 중거리 탄도미사일 실험까지 했다"며 "나아가 핵무기를 소형화해 탄도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는 궁극적으로 미국 본토의 안보를 취약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상황은 한국과 일본의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논의에 비옥한 근거를 제공해줄 것"이라며 "두 나라에서 핵무기를 가지려는 논의를 정당화해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한국은 NPT상 비핵보유국으로 원자력을 평화적으로 이용할 의무를 갖고 있다.

갈루치 전 특사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추진해온 핵안보정상회의는 고농축 우라늄(HEU)의 관리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지금 동북아시아에 가공할 규모의 플루토늄이 취약한 상태로 남아있는 게 더 큰 문제"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