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 사업 발표에 대학들 희비교차
상태바
프라임 사업 발표에 대학들 희비교차
  • 정상진 기자
  • 승인 2016.05.03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정 대학들 "명문 도약하겠다" 환영…탈락 대학은 일부 반발

[코리아포스트 정상진 기자] 6천억원의 지원금이 걸린 교육부의 ‘프라임 사업’에 선정된 대학들이 환호했다. 반면 탈락 대학은 일부 반발했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3일 프라임 사업에 참여할 21개 대학을 선정해 발표했다.

프라임 사업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미래사회 수요를 반영해 정원조정 등 학사 구조를 개편하면 정부가 이에 상응하는 대규모 재정 지원을 해 주는 내용이 골자다.

◇ 선정 대학 '씨익'…"명문 도약하겠다"

프라임 사업은 연간 150억원씩 지원되는 '대형'(9개교)과 50억씩 지원되는 '소형'(12개교)으로 나뉜다. 3년간 이들 대학에 지원되는 금액은 6천억원에 달한다.

거액의 지원금을 받게 된 대학들은 학교 수준을 업그레이드 할 '실탄'이 쌓였다며 쾌재를 부른다.

대형에 선정된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이재성 부총장은 "학내 구성원 사이에서 '프라임 사업을 학교가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로 삼자'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 결정적 요인이 된 것 같다"며 반겼다.

정원 이동 규모가 521명으로 서울지역 선정 대학 중에 조정 규모가 가장 큰 건국대 송희영 총장은 "지원금 상당액을 장학금에 쓰는 한편, 내년부터 토론 수업용 첨단 강의실을 늘리고, 프라임융합과학관 등을 신축하는 등 중장기 투자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일한 대형 선정 여대인 숙명여대 황선혜 총장은 "우리 대학이 선제적으로 준비한 구조개혁 계획의 구체성과 우수성을 인정받는 결과여서 기쁘다"며 "그간 축적해온 학제 개편의 경험과 교육 노하우를 살리고 사업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소형에 선정된 이화여대 최경희 총장은 "이번 사업 선정을 통해 미래 신분야에 이화의 인재들이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화여대는 인문사회, 예체능 등 비공학 분야 학생들에게 공학교육을 제공해 공학분야 뿐 아니라 학교 전체의 융복합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천안캠퍼스가 소형에 선정된 상명대 구기헌 총장은 "이번 선정으로 취업까지 책임지는 대학으로 거듭나 명실상부한 명문 사학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프라임 사업에 선정된 대학들은 적게는 100명대, 많게는 500명대 규모로 구조조정을 하게 된다.

사실상 취업에 유리한 학과 정원을 늘리고 취업률이 낮은 인문계열이나 예술계열 학과 정원은 줄어드는 쪽으로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소외 학과'들 중심으로 학내 반발이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성신여대 관계자는 "현 재학생은 프라임 사업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피해가 없을 것이며 학생들이 우려한 학과 폐지 등은 사업 내용에 포함되지 않았다"면서 "학생들과 계속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총학생회가 강하게 반발해온 이화여대 관계자도 "학생들에게 계속 설명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대화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탈락 대학 '씁쓸'…"저 대학보단 우리가 낫지 않나요?"

반면에 거액의 지원금을 받을 기회를 놓친 탈락 대학들은 선정 기준 등을 지적하며 반발하기도 했다.

서울 소재의 한 탈락 대학 관계자는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D등급, E등급을 받아 퇴출 대상인 대학도 버젓이 이름을 올렸는데 정책 일관성이 전혀 없어 납득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프라임 사업 취지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대학 개편인데 역량 있는 대학을 놔두고 지역 안배를 하는 이유도 알수 없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서울 소재의 다른 탈락 대학 관계자도 앞으로의 계획을 묻는 질문에 "탈락했는데 뭔 입장이나 계획이 있겠느냐"고 퉁명스럽게 말한 뒤 전화를 끊었다.

동서대 관계자는 "다른 대학에 비해 구성원 비리 등 감점 요인이 거의 없었는 데도 떨어졌다"면서도 "탈락 결과를 분석해 향후 대응책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대다수 대학은 탈락이라는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일단은 구조조정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우석대 관계자는 "탈락에 아쉬움이 있으나 학령인구 급감에 대비한 구조조정의 필요성은 그대로 남아있다"면서 "프라임 사업이 유일한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전략과 방향성을 수립해 장기 발전 방향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국민대 관계자는 "아쉽게 선정되지 않았지만 산업 수요에 맞는 분야를 발굴하는 등 계획대로 개혁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인하대 관계자도 "노력이 결실을 맺지 못해 안타깝지만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