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조작 논란’지역인재 7급, 인성평가 강화
상태바
‘성적 조작 논란’지역인재 7급, 인성평가 강화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6.05.12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처, 지역인재 7급 시험 개편안…올해안에 규정 개정

[코리아포스트 김형대 기자] 성적 조작으로 논란이 된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 제도에서 인성 평가가 강화된다.

인사혁신처(이하 인사처)는 12일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 제도의 개편 방안을 마련했으며, 올해 안에 관련 규정을 개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은 공직 내 지역의 대표성을 강화하기 위해 일정 규모의 지역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다.

학과 성적이 상위 10% 이내이고, 영어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 일정 성적을 갖춘 사람 가운데 각 대학 총장의 추천을 받아야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각 대학의 추천을 받은 응시생은 인사처가 주관하는 본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본시험은 서류전형, 필기시험(PSAT), 면접시험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된 공무원 시험 응시생 송모(26)씨는 응시생 추천을 위해 각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치른 PSAT 모의시험의 문제지와 답안지를 훔쳤고, 허위로 약시 진단서를 발급받은 뒤 토익(TOEIC)과 한국사능력시험 시간을 연장받았다.

이에 따라 인사처는 시험 한 번으로 응시생을 줄세워 선발하는 방식에는 문제가 있다고 보고 인성 평가의 비중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각 대학에 PSAT 모의시험을 통해 응시생을 선발하는 방식을 피하고, 학교생활의 충실성, 봉사정신과 성실성, 공무원으로서의 자질 등을 평가하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인사처는 이달 말 12개 대학과의 간담회를 통해 구체적인 인성 평가 방식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인사처는 우수한 추천시스템을 구축한 대학에 대해서는 응시생 배정을 늘리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대학별 추천대상자의 학과성적 기준을 상위 10%에서 5%로 상향 조정하고, 내년부터는 졸업 이후 5년이 지난 수험생의 추천을 제한하는 한편 동일인이 2회 이상 추천을 받을 수 없도록 할 방침이다.

토익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토익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장애인 등록증을 소지한 응시생에 대해서만 시험 시간을 연장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인사처가 주관하는 필기시험에서 헌법 과목을 추가하고, 면접시험 응시 인원을 현행 1.5배에서 2배 이하로 늘리기로 했다.

한편 인사처가 올해 PSAT에서 합격자를 배출한 54개 대학을 조사한 결과 PSAT 모의시험 결과를 추천과정에 활용한 대학이 83.3%(45곳)에 달했고, 나머지 9곳(16.7%)은 PSAT 모의시험 없이 학점과 영어, 서류와 면접으로 응시생을 선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