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메르스 보도자료 191건 중 책임인정은 겨우 단 1건"에 불과
상태바
"정부 메르스 보도자료 191건 중 책임인정은 겨우 단 1건"에 불과
  • 김영목 기자
  • 승인 2016.05.2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영목 기자]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27일 학술대회서 발표
 
지난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 정부기관이 배포한 보도자료 191건 중 책임을 인정한 경우는 단 1건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오상화 미국 애팔래치안주립대학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팀은 지난해 5월 20일부터 7월 28일까지 정부기관의 보도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7일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학술대회에서 밝혔다.

해당 기간에 보건복지부와 메르스대책관리본부가 배포한 보도자료는 총 191건으로 이 중 정부의 책임 여부가 언급된 경우는 7건으로 분석됐다.

 

오상화 교수는 "7건의 보도자료 중 메르스 사태를 정부가 예방할 수 있었던 위기 상황으로 인정한 경우는 단 1건에 불과했다"고 꼬집었다.

오 교수는 "나머지 6건은 정부의 책임 여부에 대한 언급만 있을 뿐 책임을 인정한 것은 아니었다"며 "이 중 5건에서는 정부 역시 '희생자'라는 인식이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메르스 사태를 예측이나 통제할 수 없었던 재난 상황으로 보고 이에 대한 책임을 부정하거나 회피하는 위기관리 전략을 사용했다는 게 오 교수의 지적이다.

반면, 같은 기간에 보도된 기사 570건 중 30%는 메르스 사태의 책임이 정부에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분석됐다.

오 교수는 "이번 분석에서 정부와 언론의 인식이 극명하게 차이가 났다"며 "정부가 국가 공중보건 위기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책임과 역할에 대해 더 솔직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