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硏 "중국, 외환유출 억제조치 가능성 있어"
상태바
현대경제硏 "중국, 외환유출 억제조치 가능성 있어"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6.06.08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추가 자본유출 가능성은 작아"

[코리아포스트 김형대 기자] 최근 중국의 자본유출이 많이 늘어나 중국 정부가 추가적인 외환유출 억제 조치를 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8일 발표한 '중국 자본유출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자본유출로 중국의 외환보유고가 줄면서 보고서는 이를 억제하기 위해 중국당국의 추가적인 외환유출 억제 조치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현재 중국당국은 개인을 대상으로 외화 및 부동산 매입 모니터링 강화, 은행카드를 이용한 해외보험 가입 제한, 기업 무역금융 심사 강화, 외환 부채 조기 상환 방지, 외화현찰을 통한 현금거래 규모 축소 등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외환보유고는 2014년 2분기 3조9천900억 달러였지만 지난해 4분기에는 3조3천300억 달러로 줄었고, 5월 현재는 3조1천900억달러까지 감소했다.

이처럼 중국의 외환보유고가 많이 줄어든 것에 대해 보고서는 중국의 해외직접투자가 늘어났지만, 외국인 직접투자(FDI)는 정체를 보였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중국의 해외직접투자는 2015년 사상 최대치인 1천180억2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지난해 중국 FDI는 1천263억 달러로 전년 대비 1.7% 감소했다.

특히 제조업 분야의 FDI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395억 달러에 그쳤다. 연간 새로 등록하는 외국인 기업 수도 2008년 5만2천400개에서 지난해에는 4만2천개로 감소하는 추세다.

여기에 민간의 외화 보유 수요가 늘어나고 외화 차입금 상환도 증가하면서 자본유출이 생기는 상황이다.

중국의 은행 대고객 외환거래는 지난해 3~4분기에 4천327억 달러 순매도 되는 등 은행권에서 민간부문으로 외화가 대량 유출됐다.

또 외채 차입을 위해 외화지급 수요가 급증하면서 민간부문의 대외 외화지급 대비 외화매입 비율도 2010년 64.2%에서 2015년에는 86.8%로 크게 올랐다.

이 밖에도 달러 강세로 위안화가 절하된 것도 자본유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추가적인 자본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봤다.

천용찬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최근 역내·외 위안화 환율 간 격차가 작아져 위안화 환율 변동성이 낮아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외화 유동성도 양호하게 통제되고 있는 등 추가적인 대규모 자본유출 가능성은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향후 자본유출 양상이 재차 확대될 경우 중국당국이 자본통제를 강화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대 중국 진출 기업들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차이나 리스크 전이 경로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