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경제 완만한 성장…물가상승 압력 미미"
상태바
美 연준 "경제 완만한 성장…물가상승 압력 미미"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6.07.14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피터조 기자] 미국 경제가 지난 6월까지 한달여 기간에 완만한 성장을 이어갔고, 물가상승 압력은 미미했다고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가 평가했다.

연준은 13일(이하 현지시간) 발표한 경기동향 보고서 '베이지북'에서 "대부분의 지역에서 경제 활동이 계속해서 완만하게 확장됐다"며 "물가상승 압력은 여전히 미미했다"고 밝혔다.

이런 평가는 "경제 활동이 계속 확장됐다"고 기술했던 지난 4월과 비교하면 경기 회복세가 아직은 그렇게 강하지 못하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연준의 주요 물가지표인 핵심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전년 대비 증가율은 지난 1월과 2월 1.7%를 기록한 뒤 지난 3월부터는 계속 1.6%에 머물고 있다. 연준의 물가 목표치는 2%다.

베이지북을 보면 미국에서의 전체적인 고용은 "계속해서 완만하게 증가"했고 "거의 증가가 없었던" 클리블랜드 연준은행 관할 지역부터, "약간의 성장"이 나타난 뉴욕 연준은행 관할 지역에 이르기까지 지역별로 편차가 나타났다.

임금상승 압력 역시 "대부분의 연준은행 관할 지역에서 미미하거나 완만하게" 감지됐다.

그러나 "여러 개"의 연준은행 관할 지역에서 "정보기술과 생명공학기술, 보건서비스 분야" 전문인력에 대한 강한 수요가 나타났다.

제조업 기업의 활동은 연준은행 관할 지역에 따라 편차를 보이기는 했지만 "전반적으로는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미국 경제의 약 70%를 차지하는 소비지출에 대해 연준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지만 약화되는 조짐도 감지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앞으로 몇 개월 뒤의 소비지출 활동에 대한 전망은 대부분의 지역에 걸쳐 전반적으로 낙관적이었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베이지북은 오는 26일부터 이틀 동안 열리는 통화정책기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때 기초 자료로 쓰인다.

지난 6월의 비농업부문 신규고용 증가량이 금융시장의 예상치를 훨씬 웃도는 28만7천 개로 발표되면서 미국의 고용 부진 우려는 대체로 사라진 것으로 여겨지지만, 금융시장에서는 이달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으로 사실상 확신하는 분위기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그룹이 미국 국채선물 가격 동향을 바탕으로 산출하는 기준금리 인상 확률 가운데 7월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가 오를 확률은 이날도 0%로 나타났다.

▲ 미국 연방준비제도 청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