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맞은 머스크, 테슬라 자율주행기능 적극 옹호
상태바
위기 맞은 머스크, 테슬라 자율주행기능 적극 옹호
  • 황명환 기자
  • 승인 2016.07.15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펜"실베이니아 사고 땐 오토파일럿 기능 꺼져 있었다"

[코리아포스트 황명환 기자]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가 최근 사고로 논란이 된 자사의 부분 자율주행 기술을 옹호했다.

머스크는 13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지난 1일 미국 펜실베이니아의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난 모델 X 차량의 기록을 분석한 결과 "오토파일럿(자율주행) 기능이 꺼져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게다가 기능이 작동 중이었다면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고보다 앞서 지난 5월 7일 미국 플로리다의 고속도로에서 테슬라 모델S 운전자가 트럭에 추돌해 사망하는 사고가 났는데, 당시에는 오토파일럿 모드였지만 차량도 장애물을 인식하지 못했다.

머스크는 또 다른 트윗에서 "유럽연합 당국은 오토파일럿에서 아무런 안전 문제를 찾지 못했다"면서 관련 기사를 링크했다. 이 기사는 네덜란드 당국이 오토파일럿에 안전 우려가 없다고 말했으며, 테슬라가 네덜란드에서 오토파일럿을 승인받으면 유럽 전역에서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머스크의 이런 발언은 자동차 등급 평가로 영향력이 있는 미국의 컨슈머리포츠가 테슬라에 기초단계 자율주행 기능인 오토파일럿을 정지시키고 보완해야 한다고 요구한 다음에 나왔다.

이 매체는 또 자동조종이라는 뜻의 오토파일럿(Autopilot)이라는 이름이 운전자를 오도해 위험하다면서 이름을 바꿔야 한다고 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에 대해서는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와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각각 조사중인 데 이어 미국 상원도 상황 파악에 나섰다.

자동차 안전 문제를 관장하는 통상·과학·운송 위원회는 테슬라에 5월 7일의 사고와 관련해 29일까지 보고하라고 이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