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식품 GMO 표기 의무화…국내에 불똥 튈까
상태바
미국, 식품 GMO 표기 의무화…국내에 불똥 튈까
  • 김광수 기자
  • 승인 2016.07.19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광수 기자] 미국에서 유전자변형식품(GMO) 표기가 의무화되면서 국내 식품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장 국산 식품의 수출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지만 이번 결정이 국내에도 파장을 미칠 수 있어 주목된다.

한국으로 수입되는 유전자변형 식품은 꾸준히 늘고 있다.    

1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유전자변형 농산물 수입량은 약 208만8천톤, 금액으로는 8억4천424만달러 규모였다. 이는 전년보다 각각 18.4%, 7.8% 증가한 수치이다. 유전자변형 농산물 수입은 대두와 옥수수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같은 해 유전자변형 가공식품은 1만8천톤, 5천913만달러 규모로 수입됐다. 이는 각각 전년보다 30.6%, 54.7% 늘어난 것이다.

일반가공식품과 과자·빵 등이 주로 수입됐으며 주요 수입국은 미국, 중국, 일본 등이었다.

GMO로 국내에서 제조하는 제품은 올리고당, 콩기름, 식용유, 간장 등이며 가공식품에도 일부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일단 미국에서 시행될 법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느라 분주하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법안이 공개되지 않아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며 "다만 GMO로 만들어 미국으로 수출하는 물량이 많지 않아서 직접 타격을 입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미국의 GMO 사용 식품 비중이 매우 높다는 점에서 큰 변수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미국에서 판매 중인 식품의 75∼80%는 GMO와 연관된 물질을 포함한 것으로 추정된다.

GMO 표기 법안이 통과되면 이를 부각하는 마케팅 노력이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왔다.

오세조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는 "GMO 표기가 불가피하다면 현지 소비자들의 불안 심리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라며 "GMO를 사용하지 않는 수출 상품의 경우 차별화된 원재료를 쓴다는 점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미국의 GMO 표기 의무화로 국내에서 소비자들의 인식이나 제도에 변화가 생길지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국내에서도 제한적으로 GMO 표시제가 시행 중이다. 현재 가공식품 제조 과정에 쓰인 모든 원재료의 함량을 기준으로 5순위 안에 GMO가 들어있으면 유전자변형 식품 표시를 하게 돼 있다.

내년 1월부터는 가공식품에 사용된 원재료의 함량 순위와 상관없이 GMO 단백질이나 DNA가 있기만 하면 GMO 표시를 하는 방안이 추진 중이다.

그러나 GMO 원료를 사용했더라도 최종 제품에서 GMO 단백질이나 DNA가 검출되지 않으면 GMO 표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

이를 놓고 일부 시민단체들은 미국과 같은 '완전표시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GMO의 유해성과 표시제 시행에 대해 각계 의견이 여전히 팽팽하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의 영향으로 GMO 표시제를 더 강화될지가 민감한 문제"라고 전했다.

미국 하원은 지난 14일(현지시각) GMO 표기 의무화 법안을 가결했으며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 법안에 곧 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법이 공포되면 영문, 그림 또는 스마트폰으로 읽을 수 있는 전자코드 등 3가지 형태 중 하나로 GMO 함유 사실을 알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