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 인증취소 예고차량 자발적 판매중단 결정
상태바
폴크스바겐, 인증취소 예고차량 자발적 판매중단 결정
  • 황명환 기자
  • 승인 2016.07.22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황명환 기자] 폴크스바겐이 정부에서 인증취소·판매금지 등의 행정처분을 예고한 아우디·폴크스바겐의 79개 모델에 대한 판매를 자발적으로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한국 정부를 상대로 행정소송 등 법적 조치까지도 검토하겠다고 하던 종전 입장에서 대폭 물러선 조치여서 배경이 주목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전날 밤 아우디·폴크스바겐의 모든 딜러에게 환경부가 행정처분을 예고한 34개 차종, 79개 모델에 대해 오는 25일부터 판매를 자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는 내용의 레터를 발송했다.

 

이에 따라 25일 이후에는 해당 모델의 매매 계약이나 신차 등록이 전면 중단될 예정이다.

정부로부터 재인증을 받을 때까지 아우디·폴크스바겐 차량의 판매가 사실상 '올스톱' 되는 셈이다.

이런 결정에도 폴크스바겐은 25일로 잡힌 환경부 청문회에는 예정대로 참석해 회사의 입장을 충실히 소명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청문회를 한 뒤 늦어도 29일까지 인증취소·판매금지 조치를 확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측은 정부의 인증취소 예고로 딜러사들이 판매나 경영 계획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소비자들도 혼란스러워한다는 점 등을 들어 자발적 판매중단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번 조치에는 그간 한국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며 맞서왔던 종전 태도에서 한발 물러나 정책에 협조적인 제스처를 취함으로써 부정적인 인식을 완화해 보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폴크스바겐 측은 추후 인증취소·판매금지 처분이 최종 확정되면 정부가 인증 서류와 관련해 지적한 사항들을 신속히 해결한 뒤 재인증 절차를 밟아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무려 70여개 모델이 판매 중단되는 만큼 경영상의 위기에 직면한 딜러사들에 대한 지원책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폴크스바겐의 한 딜러는 "그동안 폴크스바겐이 한국 정부에 사사건건 대립하는 모습으로 고객들의 눈에 비쳐 왔는데, 정부의 처분을 받아들이는 결정을 내린 만큼 사태가 잘 풀려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다른 딜러는 "당장 판매가 전면 중단된다니 눈앞이 캄캄하다"면서도 "폴크스바겐이 한국 철수는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고 이번에 자발적 판매중단이라는 전향적 결정을 한 만큼 이번 사태가 원만히 해결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