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10년내 선진국 잡는다…2조2천억 투자
상태바
인공지능 10년내 선진국 잡는다…2조2천억 투자
  • 김정미 기자
  • 승인 2016.08.10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 대통령, 과학기술전략회의 주재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김정미 기자] 올해 초 알파고로 크게 주목받은 인공지능(AI)이 정부 주도로 본격 육성된다. 3년 뒤에는 인간의 언어와 영상을 이해하고 2022년에는 인간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2026년에는 복합적인 사고가 가능한 인공지능이 국내에서 탄생할 전망이다.

정부는 국내 AI기술을 현재 선진국의 70%에서 10년 뒤 대등한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10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AI 육성방안을 포함한 신성장 동력 발굴과 국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9대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 횡단보도에서 정지하는 자율주행차량

미래창조과학부는 9대 프로젝트가 추진되는 10년간 약 1조6천억원이 투입된다고 밝혔다. 여기에 민간부문의 6천152억원이 추가돼 총 2조2천152억원이 투자될 전망이다. 다만 예비타당성 결과에 따라 예산이 변동될 가능성은 있다.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5개 프로젝트 중에는 AI 분야가 가장 돋보인다.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AI 핵심기술을 확보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26년까지 AI 전문기업을 1천개로 늘리고 AI 전문인력 3천600명을 양성하기로 했다. 정부는 민간과 협력해 언어·시각인지, 학습, 추론기술 등 AI 요소 기술을 개발하기로 했다.

AI 기술은 국방, 치안, 노인복지 등 공공분야에 우선 적용하고, 이후 민간의 AI 수요를 창출한다는 것이 정부의 복안이다.

정부는 최근 큰 인기를 끈 '포켓몬고'와 같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가상·증강현실(VR·AR) 분야도 육성한다. VR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현실을 구현하는 기술이고 AR은 현실과 가상을 결합하는 기술을 말한다. 페이스북, 애플 등 글로벌 기업은 이미 이들 분야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고 활발한 인수합병(M&A)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20년까지 표정·제스처 인식과 센서 부품 등 가상증강현실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2019년까지는 VR·AR 콘텐츠를 감상했을 때 멀미를 줄이는 기술 등을 개발한다. 또 2018년 평창올림픽에서 국내 VR·AR 기술을 우선 선보이고 2021년까지 민간주도의 콘텐츠를 서비스하기로 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센서, 통신, 제어 등 핵심부품을 2019년까지 개발하고 주변 상황 인식, 통신 암호화 등 신기술을 개발한다. 2020년에는 자율주행차가 다닐 수 있는 도로를 만들고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등 상용화를 위해서도 힘쓰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21년에는 안전한 조건에서 자동운전이 가능한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고, 2024년에는 완전 자율주행차인 '레벨4'의 서비스 모델을 선보인다.

비행기와 자동차 부품 등의 재료인 타이타늄과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 경량소재 개발에도 중점을 두기로 했다. 경량소재 시장은 2025년 6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부는 앞으로 이 시장에서 10% 이상을 우리가 차지하기 위해 관련 기술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물과 에너지 관리를 연계하는 등 개별 인프라를 통합한 '스마트 시티'도 육성된다. 스마트 시티 시장 역시 규모가 매년 10% 이상 급성장하는 만큼 우리나라도 여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나서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2020년까지 실증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국민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4대 프로젝트로는 우선 정밀의료 시스템이 꼽혔다. 개인의 진료정보와 유전정보 등 빅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맞춤형 의료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미국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오바마 대통령이 나서서 올해 '정밀의료 이니셔티브'를 발표했고 2억 달러가 넘는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암, 심장, 뇌혈관, 희귀질환 등 4대 중증질환에 대한 신약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체결된 파리 기후협정에 따라 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축에도 동참하기로 했다. 온실가스를 연간 750만t씩 줄이고 온실가스에 포함된 탄소를 자원으로 활용, 2025년까지 4조9천억원의 경제적인 효과를 낸다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2019년까지 온실가스 등을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기술을 강원과 충청 지역 등에서 활용한다.

초미세 먼지를 포함한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개발에도 나선다. 2023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기술을 개발하고 빅데이터 분석과 AI를 적용,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를 현재 62% 수준에서 2020년 75%까지 높인다는 방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