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카드, 상거래 촉진 대화형 챗봇 플랫폼 출시 계획
상태바
마스터카드, 상거래 촉진 대화형 챗봇 플랫폼 출시 계획
  • 정상진 기자
  • 승인 2016.10.27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정상진 기자] 마스터카드가 2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머니 20/20(Money 20/20)’ 전시회에서 메시징 플랫폼 상에서 고객들이 카드 거래내역을 조회하고 지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지출 한도를 설정하고 쇼핑까지 가능하게 하는 인공지능(AI) 봇(Bot)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리서치 기업인 가트너(Gartner)는 2016년 말까지 모바일 디지털 비서(Mobile Digital Assistant)가 20억 달러 규모의 온라인 쇼핑을 수행할 것이라 전망한 바 있다. 마스터카드가 개발한 봇(bot) 시스템은 가맹점과 카드 발급사가 채팅, 메시지로 고객과 대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마스터카드 봇을 통해 파트너사는 고객들과 소통을 하면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제안을 할 수 있게 된다.

키키 델 발(Kiki Del Valle) 마스터카드 커머스 기기 부문 수석 부사장은 “마스터카드는 AI를 기반으로 한 기업과 고객 간 대화를 통해, 소비자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에서의 경험을 지금보다 더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마스터카드 랩스(Mastercard Labs)에서는 마스터카드의 주요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한 메시징 플랫폼과 통합하는 실험을 진행해왔다. 마스터카드는 이러한 실험적 접근에서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챗봇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고, 파트너사들이 대화에 기반한 상거래를 촉진할 수 있게 하는 단계로 발전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 카드 발급사를 위한 마스터카드 봇

마스터카드 봇은 카드 발급사가 마스터카드의 서비스와 거래정보 등을 메시징 플랫폼에서 매끄럽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마스터카드는 시범운영 단계에서 금융 서비스 용 가상 비서와 스마트 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카시스토(Kasisto)와 협력하고 있다. 카시스토는 마스터카드 스타트업 교류협력 프로그램인 스타트패스 글로벌(Start Path Global)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기도 하다.

마스터카드 봇은 또한 금융 서비스 분야에 방대한 지식을 갖춘 대화형 AI 플랫폼인 카이뱅킹(KAI Banking)을 기반으로 페이스북 메신저나 문자메시지와 같은 메시징 플랫폼 상에서 고객의 요청을 수행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는 금융기관들이 고객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조르 고렐로프(Zor Gorelov) 카시스토 공동창립자 겸 CEO는 “우리는 마스터카드와 협력해 대화형 상거래 발전을 선도하게 돼 기쁘다. 마스터카드 봇은 고객들에게 마스터카드의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의 개별적인 상황에 맞는 대화가 가능해 마치 사람과 대화하는 듯한 경험을 선사하는 등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우리는 고객들이 기대해왔듯이 대화형 상거래가 언제 어디서든 구현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 가맹점을 위한 마스터카드 봇

가맹점은 소비자들이 마스터카드 봇을 통해 메시징 플랫폼에서 쇼핑을 하고, 마스터패스 글로벌 디지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해 결제도 할 수 있도록 한다. 마스터카드 랩이 개발한 이 봇은 소비자들이 가맹점과 대화를 시작한 후 지갑을 꺼내거나 가맹점 앱을 사용하지 않고도 거래를 마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항공사에서 소매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맹점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메시징 플랫폼에서 구동돼 상거래를 더욱 더 편리하게 해준다.

마스터카드는 가맹점 간 대화형 상거래의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올해 말에 마스터카드 디벨로퍼스(Mastercard Developers) 플랫폼을 통해 실험적인 봇 커머스 API를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마스터카드는 이 외에도 웨어러블 결제 기술 기업인 핏페이(Fit Pay)와 파트너십을 체결, 웨어러블과 사물인터넷(IoT) 기기에 마스터카드의 비접촉식 결제 기술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핏페이 플랫폼과 MDES(MasterCard Digital Enablement Service)의 통합을 바탕으로 웨어러텍(Wearatec)을 포함한 여러 혁신적 제조사들과 협력해 비접촉식 지급결제를 안전하게 지원하는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