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아스완에 한국어학과 개설…중동서 3번째
상태바
이집트 아스완에 한국어학과 개설…중동서 3번째
  • 한민철 기자
  • 승인 2016.10.27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민철 기자] 이집트 남부의 거점도시이자 유명 유적도시인 아스완에서 한국어학과 개설식이 26일(현지시간) 개최됐다.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KOICA)은 이날 아스완대학 알알순대(언어대학)에서 현지 대학생과 학부모, 이집트 주재 한국대사관·한국문화원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어학과 창립식을 했다고 밝혔다.

 이집트에서 한국어학과 개설은 2005년 수도 카이로에 있는 명문 아인샴스대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아랍 중동권에서 4년제 정규대학 내 한국어과가 설립되기는 아인샴스대, 요르단대에 이어 3번째이다.

아스완대 한국어학과 신입생으로 등록된 이집트 학생 수는 모두 20여명으로, 지난달 수업을 개시했다. 현재 아스완대 한국어학과 교수 요원으로는 코이카 봉사단원 1명이 파견돼 있으며 올해 말 1명이 추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국어학과가 들어서기 전 아스완대에는 영어와 프랑스어, 일본어, 중국어 등 8개 외국어 학과가 개설돼 있었다.

▲ 사진=히잡 쓰고 골든벨 도전하는 이집트 여학생들.(연합뉴스 제공)

이날 한국어학과 개설식 이후엔 한국 관광지 사진과 한글 서예 전시회, 한복 입기 체험, 한글 써보기, 아인샴스대-아스완대 한국어학과 선후배간 대화 등의 행사가 진행됐다.

박재양 한국문화원장은 "이집트 남쪽 끝에 있는 아스완의 대학 내 한국어학과 개설은 이집트 곳곳에 한국어에 대한 현지인들이 관심이 높다는 것을 반영한다"며 "이를 계기로 한국과 이집트 양국 간 문화 교류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집트 최남단에 있는 아스완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아부심벨 필레 신전 등으로 유명한 이집트 최대 관광도시 중 하나이다.

이집트에서는 2004년에 드라마 '가을동화'와 '겨울연가' 등이 현지 방송을 통해 방영된 이후 한류 바람이 계속 불고 있으며, 한국 드라마·케이팝의 인기가 높아진 이후 매년 한국어 말하기 대회와 케이팝 공연대회도 열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