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中企 수출 반등…올해 작년보다 늘 것"
상태바
중기청 "中企 수출 반등…올해 작년보다 늘 것"
  • 벅소연기자
  • 승인 2016.12.0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박소연기자] 중소기업 수출이 올해 연말부터  증가세 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7일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 수출이 올해 상반기 바닥을 찍은 뒤 상승세를 타고 있다"며 "이런 추세라면 이달 누적기준 올해 중기 수출액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최소 2% 정도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 주영섭 중소기업청장

중기청에 따르면 지난해 중소기업의 수출은 962억2656만 달러(약 112조 원)로 전년보다 6.8% 줄어들었다. 올 상반기 수출액(잠정치)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 줄어드는 등 수출 감소세가 장기화했다.

 그러나 중소기업이 꾸준히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소비재 사업을 키워 유럽과 일본 등 다양한 수출 시장을 공략하며 성과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중소기업은 공략 해외 시장을 다변화한 데다 대기업과 중견기업보다 대중국 수출 타격을 상대적으로 덜 받았다"며 "중국에서는 휴대전화나 자동차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데, 이들 업종이 주력 사업인 국내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실제로 중소기업의 올해 대중국 수출은 지난 10월 누적기준 작년보다 2~3% 감소하는 데 그쳤고 같은 기간 대기업의 중국 수출액이 20~30% 감소했고 중견기업은 15% 정도 줄었다 

 한편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8월 누적기준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을 합친 올해 수출액(잠정치)은 1천211억3천7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3.4% 줄어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