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2021년까지 글로벌 선도사 수준 경쟁력 확보
상태바
현대상선, 2021년까지 글로벌 선도사 수준 경쟁력 확보
  • 최원석 기자
  • 승인 2016.12.1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최원석 기자] 현대상선이 2021년까지 글로벌 선도사 수준의 경쟁력 제고 방안을 추진한다.

현대상선은 12일 서울 종로구 연지동 본사에서 산업은행과 기자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선도 해운사로의 도약을 위해 아시아-미주 시장 경쟁력 기반의 해운사를 지향하고 2021년까지 시장점유율 5%, 영업이익률 5% 달성을 전략 목표로 설정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중장기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현재의 고객기반과 보유 선대구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향후 성장성이 높고 경쟁력을 보유한 아시아-미주 시장에 집중하고 단계적으로 선대확충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경쟁력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또 사업구조를 컨테이너 중심으로 재편하고 컨테이너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8년 말까지는 무리한 선대 확장을 지양하면서 선대개편과 터미널 인수를 통한 원가경쟁력 제고에 집중할 방침이다.

2018년 말 이후 일본 3사의 컨테이너 부문 통합이 완료되는 데 따른 미주 시장 경쟁 본격화와 재편 후 해운동맹 상호 간 원가경쟁력 기반의 경쟁이 확대되는 상황에 대비해 '영업이익 창출', '부채비율 400% 이하 고수' 등 체력 확보에 집중하고 이후 본격적인 경쟁력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 10월 말 정부가 발표한 '해운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활용해 원가경쟁력을 높이고 고객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은 원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 선박회사에 현대상선 선박 매각을 신청해 시장가 수준으로 선박비용을 개선하고 선박 신조 프로그램에 신조 발주 신청을 통한 저선가·친환경 선박 확보, 해외 주요 거점 터미널(TTI, 알헤시라스) 확보를 통한 하역비용 개선 등을 추진한다.

정부의 해운업 경쟁력 강화방안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에 터미널 등 자산 인수를 위해 채권단도 이달 중 3천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