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열 의원 ‘박근혜 대통령 보수박탈법’ 발의
상태바
이찬열 의원 ‘박근혜 대통령 보수박탈법’ 발의
  • 박소연 기자
  • 승인 2016.12.12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이찬열 의원은 탄핵 소추안 가결 즉시 대통령에 대한 보수 지급을 정지하는 일명 ‘박근혜 대통령 보수박탈 국가공무원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박근혜 대통령 보수박탈법’개정안은 탄핵 소추 의결을 받은 공무원의 보수를 전액 감하도록 규정했다. 또한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공포한 날부터 시행하도록 하고, 개정규정은 시행 당시 탄핵절차가 진행 중인 경우에 대하여도 적용하도록 했다.
 
지난 12월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됐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은 집무실이나 다른 집무공간을 사용할 수 없으며, 국군통수권·조약체결 비준권·헌법 개정안 발의·공포권·행정입법권·공무원 임면권 등 헌법상 권한을 행사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국무회의 주재, 부처 보고 청취 및 지시 등 일상적인 국정 운영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그러나 직무만 정지됐을 뿐 대통령으로서의 신분이 유지되고, 현행법상 대통령 탄핵 시 보수 지급정지에 대한 규정이 없어 일부 업무추진비 성격의 급여를 제외한 보수를 종전대로 받게 된다.

이찬열 의원은 “박 대통령은 헌정을 유린하고 국정농단으로 대한민국의 국격을 추락시켰다”고 비판한 뒤, “국정 운영이 불가능한 대통령에게 혈세로 월급을 주는 것은‘무노동 무임금’원칙에 어긋날 뿐 아니라 무엇보다 탄핵 소추된 대통령에 대한 국민 정서에도 부합되지 않는다. 탄핵 심판까지 최장 6개월이 소요되는 만큼, 보수 지급정지 관련 규정을 마련하고 동시에 제왕적 대통령제가 낳은 역사적 오점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시급하다”며 발의 취지를 밝혔다.

한편, 앞서 이찬열 의원은‘박근혜-최순실 게이트’사태 이후 대통령 기록물을 무단으로 유출한 사람의 여권을 무효화해 국내로 송환할 수 있도록 하는 이른바 최순실 소환 관련 여권법에 이어 대통령이 헌정 질서 파괴 등 위법행위나 부당한 공권력 행사로 인해 자진 사임한 경우 연금 지급을 포함해 경호를 제외한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모든 예우를 박탈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박근혜 대통령 예우 관련 '전직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