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인기있는 국립 휴양림은 어디일까?
상태바
가장 인기있는 국립 휴양림은 어디일까?
  • 김영목 기자
  • 승인 2016.12.20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영목 기자]행정자치부 정부통합전산센터와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과거 3년간 국립자연휴양림 이용정보 300만건을 분석해 고객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1밝혔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국 휴양림 중 국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한 곳은 경기 가평의 유명산휴양림(8.1%), 경북 청도의 운문산휴양림(5.5%), 경남 남해의 남해편백휴양림(5.2%)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인기 있는 휴양림은 대체적으로 이용자의 거주지 인근에 위치한 휴양림인 것으로 분석됐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맞춤형 휴양림 정보 제공

서울·경기·인천에서는 유명산휴양림을, 광주에서는 방장산휴양림(장성)을, 충북에서는 상당산성휴양림(청주), 충남에서는 용현휴양림(서산)을 각각 선호했다.

이용 유형은 숙박이 70%, 야영이 30% 비율이었고 머무는 기간은 1박2일(85.7%)이 대다수였다.

이번 분석결과는 휴양림 예약서비스 개선에 활용될 예정이다.

휴양림을 예약하려는 고객이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자신의 거주지역과 연령, 성별과 유사한 그룹이 선호하는 휴양림의 전국 분포현황, 휴양림별 방문현황 및 방문추이 등의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아울러 고객이 출발지와 숙박날짜, 객실 크기 등을 입력하면 최저 경쟁률, 최저 가격, 최단 거리 등 예약에 도움이 되는 맞춤형 추천정보도 받을 수 있다.

조소연 정부통합전산센터 운영기획관은 “이번 빅데이터 분석결과는 정부3.0 책임운영기관간 협업을 통해 현장 문제를 개선한 모범사례”라며 “국민행복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을 더욱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영덕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이번 결과를 활용해 민간의 선진 운영기법을 반영한 고객맞춤형 추천시스템을 내년에 구축한 후 2018년에 본격 서비스할 예정”이라며 “이용자 편의성과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통합센터는 지난해 5월 빅데이터분석과를 신설해 중앙부처·지자체 공무원들이 쉽게 빅데이터를 분석, 활용할 수 있도록 혜안(insight.go.kr)을 운영하며 각 기관이 요청하는 빅데이터 과제를 분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