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이집트 유망‘ LED’공략하자 …‘가격’관건
상태바
[외교시장] 이집트 유망‘ LED’공략하자 …‘가격’관건
  • 윤경숙 선임기자
  • 승인 2017.01.0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 효율적 수요 증가세 …현지 조인트벤처도 중장기적 검토 필요

[코리아포스트 윤경숙 선임기자] 이집트는 기술력 향상과 전력을 절감하기 위한 규제 변화로, LED 조명과 같은 고효율 조명 기구의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한국의 높은 기술력과 질좋은 품질로 이시장을 공략한다면 시장 진출이 가능하다고  현지 무역관은 분석한다.

단지 아직 한국산품에 대한 인식이 전무 하고 시장 현황이 저렴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어 가격경쟁력을 갖추면 가능하다는 것이 김지혜 이집트 카이로무역관의 분석이다. 

◇이집트 정부도 고효율 LED 조명 도입 모색

3일 코트라 카이로 무역관의 현지 분석 자료에 따르면 현재 이집트 정부는 성능 대비 에너지 절약도가 우수하며 눈에 부담을 덜 주는 고효율 LED 조명 도입을 모색하고 있으며, 관련 공공 입찰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LED 조명은 초기 비용이 높기 때문에 그동안 기존 조명시장에서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기술 혁신으로 인한 가격 인하는 LED 조명의 경쟁력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LED 조명의 소비층도 일반 소비자들 외에 호텔, 사교 클럽, 복합 주거시설, 사무실 등으로 확대 추세이다.

수출입 법규와 주요 4가지(수입제품, 수입이 허락된 중고품, 특수조건에 의한 수입상품, 수입품질 관리대상 물품 및 검사 수수료) 규제검사 기준에 따르며 이를 바탕으로 배송물 각 ㎏당 1piaster 비용이 발생한다.

이집트 수입상이 선호하는 인증은▲ UL(Underwriters Laboratories) Certificate ▲ISO Certificate(9001:20008) ▲ CE Marking 이다.

현재 HS Code 9405 4090 품목은 2016년부터 새롭게 시행된 수입규제책인 공장 등록을 마쳐야 하는 제품에 해당해 공장 등록을 완료해야만 수출이 가능하며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선적전 검사를 면제받기 위해서는 별도로 White List에 등재될 필요가 있다.

유통방식은 대부분의 외국 제조사는 현지 에이전트나 유통회사를 통해 수출하며, 유통업자나 에이전트 양쪽을 각각 지정하기도 한다. 이 경우 에이전트는 외국기업 대신 수입 절차 및 마케팅을 수행하며, 유통업자는 에이전트로부터 물품을 구입 후 판매한다.

◇관련 전시회 참가 통한 교류 확대 필요

한국 제품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좋은 품질의 재료로 만들어진 질 좋은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바이어들이 특정 LED 브랜드를 아는 경우는 드문 편이므로 일단 관련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교류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관련 현지 유망 전시회로는 아래 전시회를 들 수 있으며, 그 외에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조명 및 건물 산업 분야 전시회인 Light+Building Trade Fair(독일 개최)에 대한 참가도 권장한다. 

이 전시회에는 많은 이집트 바이어가 참가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많은 바이어가 참가한다.

김지혜 카이로무역관은 “이집트 LED 시장은 가격에 민감하며 바이어의 특정 브랜드에 대한 수요 및 선호는 제품의 가격에 따라 결정된다. 물론 품질도 고려되기는 하나, 품질은 가격 다음의 고려사항이다 ”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집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단 가격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바이어는 시장 진입을 원하는 한국 기업에 시장 가격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판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프로모션할 것을 권장하는 경우가 많다. 

저가 중국산 LED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 바이어들은 통상 합작생산을 제안하기도 하나, 이집트의 경제 여건상 현재는 여러 가지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JV(조인트벤처)는 중장기적으로 검토해야 할 과제로 분석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