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 대권선언, ‘열정페이’ 작살내겠다!
상태바
이재명 성남시장 대권선언, ‘열정페이’ 작살내겠다!
  • 김정숙 기자
  • 승인 2017.01.23 20: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정숙 기자] 성남 시계공장에서 대한민국 최초의 '노동자 대통령'으로 대선 출마선언을 한 이재명 성남시장이 첫 번째 정책행보로 ‘열정페이’를 정조준하며 SNS로 피해 사례 접수를 공식 선언했다.

열정페이는 재능있는 청년들에게 열정을 구실로 무임금 혹은 아주 적은 임금을 주고 헌신을 강요하며 청년들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행태이다.

온라인과 SNS 등에 떠도는 '열정페이' 계산법에는 열정과 재능, 재주가 있는 젊은이라면 “돈을 조금만 줘도 된다”고 풍자하고 있다.

실제로 고용부는 2016년 하반기(9~12월) 열정페이 근로감독한 결과 인턴 등 일경험 수련생을 채용하는 345개소 중 59개소(17.1%), 특성화고 현장실습생을 사용하는 155개소 중 22개소(14.2%)에서 최저임금 및 연장근로·연차수당 미지급을 적발했다고 밝힌바 있다.

이재명 시장은 “대한민국에서 더 이상 헌신이란 이름으로 재능을 착취당하는 젊은이가 있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열정페이로 피해를 본 분들은 이재명의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에 사례를 올려달라” 요청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열정페이’ 사례들을 연구해 근절 대책을 수립 발표할 예정이다.

이시장은  앞으로도 대권후보의 영향력을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대한민국 적폐해소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상태 2017-01-24 11:38:11
이재명시장님! 시장선거 공약사항이던 10년공공임대주택 원가법 분양전환은 물 건너간 건가요? 일부 조기분양 세대들은 폭등한 가격(감정평가)으로 분양 받았고,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무주택임차인들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대통령되시면 재벌체재 해체하시고, 무주택서민들도 죽이실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