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트럼프 시대, 변화 속 길을 묻다
상태바
[칼럼]트럼프 시대, 변화 속 길을 묻다
  • 피터 조 기자
  • 승인 2017.01.29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피터 조 기자]지난 1월 20일, 트럼프가 공식적으로 미국 대통령에 취임했다. 투자측면에서 본다면 트럼프의 수요촉진 정책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 경기회복이 기대된다. 따라서 그 동안의 채권 강세장이 마무리되고, 주식시장으로의 순환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은 작년 말부터 기업재고가 반등하며, 재고축적이 시작되고 있다. 2017년 트럼프 대통령의 재정확대 및 세금감면 정책으로 기대를 상회하는 성장이 나올 수 있다. 민간고용시장은 경기회복을 바탕으로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ISM제조업 지수는 지난 9월 지표부터 기준선을 상회하기 시작해 확장 국면을 이어가고 있으며, 경기선행지수도 우상향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자산가격의 상승세 역시 소비 중심의 경제를 지지하는 요인이다. 미국의 부동산 가격은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가계 자산의 증가가 나타나고 있다. 주거용 건설 및 리모델링에 쓰이는 목재, 그리고 OSB(구조용 패널) 가격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가계 자산이 증가하면서 가계 재정의 건전성도 개선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지난 분기 기준 가처분 소득 대비 순자산 비율은 638.2%까지 높아졌다.

그 결과 2017년 미국 경제의 성장률도 전년대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트럼프 당선 이후 수요촉진 재정정책이 반영되면서 장단기 금리는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미국 국채 10년물 수익률은 트럼프 당선 이후 70bp 넘는 상승을 보였다.

OECD는 2017년 미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보다 0.1%p 상향 조정한 2.3%로 제시하였다. 종합해보면 글로벌 투자 관점에서 미국 투자는 유효해 보인다. 다만 트럼프의 취임 이후 보호무역주의 색채는 2017년 들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금융위기 이후 저성장의 늪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보호무역주의의 확산은 우리나라와 같은 수출 중심의 교역국에 부담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특히 트럼프 취임 초기 고립주의 및 보호무역주의 정책을 통해 주변 교역국과의 통상 마찰이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환태평양동반자협정(TPP) 폐기, 무역협정 재검토, 국경세(border tax) 부과 등을 구상하고 있다. 물론 국경세 도입은 간단치 않은 문제다. 공화당 내에서도 국경세와 관련해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고, 교역 상대국의 보복 관세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요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정권 초기, 자국 이익을 위한 어느 정도의 통상마찰은 감수할 것으로 예상한다.

문제는 유럽에서도 선거일정을 앞두고, 포퓰리즘 확산이 우려된다는 점이다. 저성장의 장기화로 중산층의 경제적 불만이 높아지면서 자국 산업을 보호하고, 자국민의 일자리를 지키려는 움직임은 확산되는 모습이다. 이미 EU는 중국산 강관에 대해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며,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해가고 있다. 여기에 프랑스, 독일 등 유럽 주요국에서는 반(反)이민, 보호무역주의를 내건 극우정당의 지지율이 높아지고 있다. 4월로 다가온 프랑스 대선에서는 극우주의자인 르펜이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물가 압력도 높아지고 있다.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기저효과는 올해 상반기 물가를 자극하게 될 것이다. 중국의 구조조정 효과도 가시화되며, 생산자물가지수(PPI)는 55개월만에 플러스로 상승 반전했다. 위안화 절하를 감안해야겠지만, 그동안 디플레를 수출해왔던 상황이라 인플레 수출 환경으로의 전환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금융위기 이후 위기탈출용 처방전이었던 양적완화(QE) 정책으로 인한 누적된 경제적 불만은 선거로 표출되며 전세계적인 정치적 불확실성을 높이는 형국이다. 에릭 홉스봄의 <극단의 시대: 20세기 역사>에서 그려졌던 혼란스러운 20세기의 모습이 21세기가 된 지금까지도 반복되는 모습이다.

우리는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통상현안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리의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교섭력을 강화하기 위한 리더십의 확보도 필요하다. IT·반도체에 대한 산업 집중도가 높은 상황에서 수출산업의 타격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대응전략이 필요하며, 새로운 성장산업을 육성해 국내 경제 구조를 다양화하는 노력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

글쓴이: 오온수 KB증권 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