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 해체는 기정사실?
상태바
미래창조과학부 해체는 기정사실?
  • 한민철 기자
  • 승인 2017.03.06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미래창조과학부.

[코리아포스트 한민철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에서 과학기술 분야를 독립시키는 이른바 ‘과기부 복원’이 과거 정보통신부처럼 ‘공중분해’ 되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 일고 있다.

특히 과학 분야의 종사자들이 ‘과학부 독립’에 온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현재 ‘과학부’ 재복원이 과학기술선진화라는 점에서 국회 여야 정치권은 물론 청와대까지 긍정적인 검토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미래부에는 정보통신기술(ICT) 분야만 남게 된다. 이에 따라 사실상 조직자체가 정부부처로서의 명목을 이어가기는 데 명분을 잃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일부 정치권의 중진의원들은 정보통신기술 분야는 산업동상자원부에 넘기면 산업전체를 활성화하는 차원에서 바람직하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이에 대해 정보통신기술 종사자들은 방송통신위원회와 미래부의 정보통신기술 분야를 합쳐 ‘정보통신미래부’를 재탄생시키는 게 좋다는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결국 과학부와 정보통신부의 재복원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다. 이로 인해 최근 과학계와 정보통신기술계는 서로 독립부처를 만들기 위해 여야 국회의원들을 찾아 나서고 있는 눈치다.

한 중진의원은 “과학부의 독립은 의원들 간에도 긍정적이다”면서도 “미래부는 산자부로 편입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로 기울고 있다”고 귀띔했다.

이에 대해 정보통신기술 종사자들은 “미래부가 바람과 함께 사라지는 게 아니냐”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