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항해' 떠난 세월호…'3년전 진실' 드러날까
상태바
'마지막 항해' 떠난 세월호…'3년전 진실' 드러날까
  • 이경영 기자
  • 승인 2017.03.3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이경영 기자] 세월호가 31일 오전 7시 목포신항으로 출발했다.

세월호를 실은 반잠수식 선박 화이트마린호는 동거차도 인근 해역을 예정대로 출항했으며 목포신항에는 오후 2시30분께 도착한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1천80일 만이자, 세월호가 반잠수식 선박에 실려 수면 위로 완전히 올라온 지 엿새만이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에 고정하는 용접작업은 전날 오후 10시께 완료됐고, 부력을 위해 반잠수식 선박에 부착했던 날개탑 4개를 제거하는 작업은 자정께 마무리됐다.

해수부는 "반잠수식 선박 선장이 안전한 운항을 위해 야간 대신 주간 항해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세월호 이송 항로에는 새벽부터 비가 내리고 있지만, 파도의 높이가 최고 1m 이내라 항해를 위한 기상은 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반잠수식 선박에는 네덜란드인 선장 등 운항인력과 상하이샐비지 작업자, 해수부 해사안전감독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해경 직원 등 30여명이 승선했다.

반잠수식 선박은 시속 18.5㎞ 속도로 목포신항까지 105㎞ 거리를 약 7시간 반 동안 항해한다.

▲ 사진=31일 오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해상에서 반잠수식 선박 화이트마린 호에 실린 세월호가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만을 향한 마지막 항해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해경 경비함정 5척이 세월호를 호위하고 있고, 인양 작업자들을 태운 바지선과 미수습자들을 태운 소형선박이 세월호의 '마지막 여정'을 뒤따르고 있다.

세월호는 시속 18.5㎞의 속도로 동거차도, 서거차도를 통과하고 오전 9시30분께 가사도 해역에서 도선사를 태워 뱃길을 안내받는다.

이어 시속 13∼18.5km의 속도로 평사도와 쉬미항 사이, 장산도와 임하도 사이를 차례로 통과하고 시하도 서쪽을 지난 뒤 달리도 남쪽해역을 거쳐 목포 신항에 도착하게 된다.

정오께 목포신항에서 약 8km 떨어진 해역에 들어서면 예인선의 지원을 받는다.

화이트 마린호가 목포신항에 도착하면 육상 거치 작업이 이뤄진다. 세월호를 고정한 용접부위 50곳을 분리하고, 배수작업과 선내 유류제거 작업 등 하역준비에 사흘, 특수 운송장비인 모듈 트랜스포터를 세월호가 밑으로 넣어 육상으로 옮기는 데 하루 등 총 나흘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작업 일정은 기상 상황과 장비 상태가 최적화됐을 때를 가정한 것이어서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세월호가 육상에 거치 되고 나면 미수습자 9명을 찾기 위한 수색작업과 침몰원인 등 각종 의혹 규명을 위한 선체조사가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