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표절논란 스타라이트 대상수상 취소
상태바
한콘진, 표절논란 스타라이트 대상수상 취소
  • 편도욱 기자
  • 승인 2017.04.1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편도욱 기자] 표절논란에 휘말렸던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대상작의 수상이 취소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은 한국게임개발자협회와 함께 진행한 ‘2016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진대회’중·고등부 기획부문 대상 수상작인 '스타라이트(STARLIGHT)'에 대해 자체 진상조사 실시 후 수상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12일 밝혔다. 

표절 의혹이 제기된 중·고등부 기획부문 '스타라이트'는 한국 사회 전반에 만연한 우울증과 청소년 자살률 세계 1위라는 시대적 배경에 물음을 던지는 의미 있는 서사구조를 지닌 작품이라는 점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 대상작으로 결정됐다. 

최근 일부 언론 등에서 표절 의혹을 제기하면서 한콘진이 11일 저녁 외부 평가위원을 포함한 심의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원 저작자의 '스타더스트(Stardust)'와 비교 분석을 시행한 결과 일부 아이디어의 차용이 확인돼 이날 밤 늦게 수상을 취소하기로 최종 결정됐다. 

이에 따라 한콘진은 '스타라이트'를 출품한 라이트팀(LightTeam)에 대해 수상 취소 사실을 통보하고 상금 환수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콘진 관계자는 "이번 문제와 관련해 향후에는 창의성과 독창성이 우수한 작품이 선정될 수 있도록 표절 의혹에 대한 사전 및 사후 검증 절차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