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대출 중단한 동부화재 "과잉대출보다 사전규제가 더 낫다"
상태바
집단대출 중단한 동부화재 "과잉대출보다 사전규제가 더 낫다"
  • 편도욱 기자
  • 승인 2017.04.18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편도욱 기자] 보험권으로는 처음으로 동부화재가 지난달 집단대출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대출처를 찾지 못한 중소 건설사와 서민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같은 우려에 대해 동부화재는 "과잉대출보다는 사전 규제가 더 낫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1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동부화재가 중도금과 잔금에 대한 신규 집단대출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보험사가 집단대출을 중단한 것은 첫 사례다. 

집단대출은 건설사가 개별 입주자를 대신해 한꺼번에 금융기관에서 중도금, 잔금, 이주비를 대출받는 상품이다. 이중 중도금 대출은 분양가의 60% 수준으로 아파트 건설 기간 동안 통상 5~6차례 나눠서 진행된다.

보험사들은 금융당국에 올해 가계대출 증가액을 지난해의 60% 한도로 맞추겠다는 이행안을 제출했다. 또 회사별로 월별 가계대출 목표치를 정했다. 하지만 동부화재는 애초 계획했던 월별 가계대출 증가 목표치를 상회, 집단대출을 중단하게 된 것. 

현재 보험사 중 집단대출을 취급하는 보험사는 메리츠화재와 동부화재 2곳뿐이다.

시중은행과 상호금융권에 이어 보험사가 집단대출을 중단함에 따라 대출처를 찾지 못한 건설사들과 입주예정자들에 대한 우려감이 높아지고 있다. 중도금 대출이 힘들어지면서 청약 포기도 속출할 전망이다.

이같은 우려에 대해 동부화재 관계자는 "정부정책에 따른것이므로 아무 문제 안된다"면서 "과잉 대출 등으로 부담이 되는 것보다 사전 규제를 하는 것이 더 올바른 방향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반면 메리츠화재는 집단대출을 계속 취급할 계획이다.

메리츠화재는 현재 집단대출 취급액이 금융당국에 제출한 이행안 목표에 미달한 상태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