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제5차 한·미 대테러 협의회 개최
상태바
외교부, 제5차 한·미 대테러 협의회 개최
  • 김진우 기자
  • 승인 2017.04.24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진우 기자] 외교부는 제5차 한·미 대테러 협의회가 4월 25일(화) 외교부 청사에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에는 최홍기 외교부 국제안보대사와 Alina Romanowski 국무부 대테러 선임 부조정관 대리(Acting Principal Deputy Coordinator)를 양국 수석대표로 하여 외교부 및 관계부처 담당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2013년 11월 제4차 한·미 대테러 협의회 이후 약 4년 만에 개최되고 미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래 양국이 최초로 갖는 대테러 협의회로 향후 양국간 대테러 협력 강화를 위한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최근 런던·스톡홀름 테러 등 국제 테러 정세가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는 작년 3월 테러방지법을 제정하고 대테러센터를 출범시키는 등 국제 공조 및 국내 대응 태세를 강화하고 있는 바 이번 회의는 대테러 공조에 있어 중요한 파트너인 미국과의 대테러 협력을 강화·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글로벌 테러리즘 정세 평가 및 대테러 정책 공유 △테러리스트의 인터넷상 선동·모집 문제 △항공 및 국경보안 △향후 대테러분야 양자 및 다자 협력방안 등 폭넓은 의제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대테러 대비 등 관련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미측과 협의할 예정이다.

또한 양측은 국제 및 지역 테러 위협에 대한 평가를 공유한다.

외교부는 최근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 방한을 통해 보여준 것과 같이 한·미 양국은 공동의 가치와 신뢰를 바탕으로 한 포괄적 전략동맹 관계로 테러 대응 및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에 있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며 이번 협의회가 향후 한·미 대테러 협력 및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