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업체·협력업체 뒷돈 챙긴 우리은행 안전관리부서장 논란 증폭
상태바
용역업체·협력업체 뒷돈 챙긴 우리은행 안전관리부서장 논란 증폭
  • 정수향 기자
  • 승인 2017.04.25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정수향 기자] 우리은행 고위관계자가 용역업체와 협력업체에 사업권 등을 볼모로 상납금을 요구해 수억원의 뒷돈을 챙겼다는 보도가 나왔다. 

25일 더스쿠프(The SCOOP)의 단독 취재 결과에 따르면 우리은행 안전관리부서장 A씨는 올 3월 경비용역업체 12곳으로부터 ‘도급비 인상’ 등의 명목으로 뒷돈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경비용역업체에 상납을 요구하는 문자를 수차례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CCTV 운용 등 무인경비시스템을 담당하는 협력업체에는 “영업권을 다른 업체에 넘기지 않겠다”는 조건으로 돈을 뜯어낸 것. 안전관리부서는 은행과 계약을 체결한 경비용역업체, 무인경비시스템 업체 등을 관리하는 곳이다.

우리은행은 은행 감사부의 내부검사를 통해 관련 사실을 확인하고 A씨를 면직처분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스쿠프는 "A씨의 이전의 안전관리부장도 협력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았다 덜미를 잡혀 면직처리됐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금융업 관계자의 말을 인용, “같은 비리 행위가 반복된다는 건 내부통제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는 은행이 개선해야할 문제점을 알고도 방치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우리은행의 강도높은 내부통제 강화가 시급한 상황인 셈이다.  

한편, 코리아포스트는 우리은행에 관련 사실을 확인을 요청했으나 명확한 답변을 받지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