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수주] 마크롱 대통령 프랑스 원전 비중 축소시킬까
상태바
[글로벌수주] 마크롱 대통령 프랑스 원전 비중 축소시킬까
  • 이진욱 기자
  • 승인 2017.05.17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이진욱 기자] 지난 7일, 마크롱(Emmanuel Macron) 대선 후보가 약 66%의 득표율을 보이며 제25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이에 코리아포스트는 중도를 지향하는 마크롱 대통령 집권하의 향후 5년간 발전 시장 전망에 대해 살펴봤다.

17일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마크롱은 올랑드(Francois Hollande) 전 정권이 시행한 에너지전환법(Energy transition bill)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15년 7월, 의회와 상원을 통과한 해당 법안에 따라 2025년까지 원전 비중을 전체 에너지의 50%까지 낮출 계획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측면을 고려시 원전 비중 축소 계획에 난항이 예상된다. 법안의 모호성 때문이다. 

프랑스전력공사(EDF)는 원전 비중을 50%로 줄이겠다는 목표가 원전의 단계적 해체 대신, 전력수요의 증가를 통해서도 달성 가능하다고 꼬집었다. 또한 2017년부터 2026년까지 발전 수요가 연평균 0.5% 증가할 전망이라는 점도 원전의 단계적 해체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보수적 성향의 우파 역시 에너지 안보, 일자리, 그리고 EDF 재무상태 등을 이유로 원전의 단계적 해체를 반대하는 입장이다. 

해외건설협회 관계자는 "원전 비중 축소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프랑스가 지닌 58기의 원자로 중 상당 부분을 향후 8년 내에 해체해야하는데, 이 경우 에너지 안보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며 "원전 해체 일정을 앞당길 경우 EDF의 재무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우려도 있다"고 지적했다.  

EDF는 프랑스 정부가 8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마크롱 대통령은 원전의 단계적 해체 대신, 노후 원전을 해체하는데 그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재생에너지 정책은 적극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크롱 대통령은 태양광과 풍력발전 용량을 2022년까지 각각 14.8GW(현 7.4GW)와 23.8GW(현 11.9GW)로 증설할 계획이다.

화력발전의 경우, 향후 5년간 단계적 폐지가 추진될 전망이다. 

2016년 기준 석탄화력발전과 가스화력발전 비중은 각각 전체 발전 비중의 2%와 3.2%에 불과하여 발전 정책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