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수주] 남아공, 미·중·한 등 5개국과 새 원전 협정 체결 추진
상태바
[글로벌수주] 남아공, 미·중·한 등 5개국과 새 원전 협정 체결 추진
  • 이진욱 기자
  • 승인 2017.05.20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편도욱 기자] 남아프리카공화국 정부가 서부 케이프(West Cape) 고등법원이 푸틴 대통령 남아공 방문시 체결한 9600MW 규모의 원전사업 관련 협정을 위헌이라고 판결한 것에 대해 항소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서부 케이프 고등법원은 해당 협정이 국회의 승인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위헌 판결을 내렸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환경단체인 Earthlife Africa는 남아공과 러시아간 체결한 원자력 협력협정이 헌법에 위반된다고 서부 케이프 고등법원에 제소한 바 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에너지부는 오는 6월부터 원자력 발전소 사업과 관련 5개국과 새로운 협약 체결을 검토하고 재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남아공은 750억불 규모의 원자력 발전소 사업 추진을 위해 2014년도에 미국, 중국, 한국, 프랑스, 러시아 등 5개국과 정부간 협력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에너지부 장관인 음아모로코 쿠바이(Mmamoloko Kubayi)는 "원자력 발전소 사업은 남아공의 전력시장에 필요한 핵심 사업"이라며 "앞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아프리카공화국 전력공사(Eskom)의 사장으로 5개월 전 해고됐던 브라이언 모레페(Brian Molefe)가 복귀된 것으로 알려졌다. 

모레페 사장은 주마(Zuma) 대통령의 측근으로 남아공 원자력 발전소 사업을 지지하고 있다.  
원자력 발전소 사업 도입에 반대했던 재무부 장관 프라빈 골드한(Pravin Gordhan)도 마루시 기가바(Malusi Gigaba)로 교체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가바 장관은 남아공 정부가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때 원자력 발전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