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폭탄 테러 기밀 유출에 '뿔난' 英…트럼프 사과에 정보 공유 재개
상태바
美 폭탄 테러 기밀 유출에 '뿔난' 英…트럼프 사과에 정보 공유 재개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7.05.26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미국 정부가 언론에 영국 맨체스터 폭탄 테러 사건에 관한 기밀정보를 유출했다며 정보 교류 중단을 선언한 영국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사과에 정보 공유를 재개했다고 영국 BBC 방송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런던경찰청 마크 로울리 치안감은 이날 BBC 방송과 인터뷰에서 "우리는 세계 각국의 신뢰하는 파트너들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긴다"면서 "영국 국민을 보호하고 테러리즘과 맞서기 위해 파트너들과 공조하고 민감한 정보를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로울리 치안경감은 "통상적으로 국제사법기관들과의 정보공유절차에 대해 별다른 견해를 밝히지 않지만 '새로운 확약'을 받은 만큼 '파이브 아이스'(Five Eyes)를 포함한 주요 파트너국과 긴밀히 협업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 사진=마크 로울리 런던경찰청 치안경감.(연합뉴스 제공)

로울리 치안경감이 말한 '새로운 확약'이란 트럼프 대통령의 테러 정보 유출자에 대한 철저한 수사 약속을 가리킨 것이다.

영국은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영어권 국가와 '파이브아이스'라는 정보공유체계를 가동하고 있으며 이번 맨체스터 폭탄 테러와 관련해서도 미국 등과 공조 수사를 벌여왔다.

앞서 영국 경찰이 발표하지 않은 기밀정보가 뉴욕타임스, NBC 등 미국 언론에 줄줄이 보도됐다.

영국 경찰은 민감한 정보가 세세하게 유출돼 사건 수사가 차질을 빚고 있다는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미국과의 정보공유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 사진=지난 22일(현지시간) 밤 영국 맨체스터 아레나 공연장에서 자살폭탄 테러를 자행한 살만 아베디(22). 테러범 아베디는 맨체스터의 리비아계 가정에서 태어난 이슬람교도로 알려졌다.(연합뉴스 제공)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에 참석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미 정부와 언론의 이런 행태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항의했다.

영국 정부 관계자는 로이터 통신에 "미국과의 정보공유는 매우 중요하고 값지지만 서로 나눈 정보는 안전하게 관리돼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미국과 영국의 특별한 관계보다 우리가 더 소중히 여기는 관계는 없다"며 영국 달래기에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