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주의 온라인으로 이동"…英총리, G7서 IT기업 규제 촉구
상태바
"극단주의 온라인으로 이동"…英총리, G7서 IT기업 규제 촉구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7.05.26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형대 기자] 지난 22일 영국 맨체스터에서 22명의 목숨을 앗아간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한 가운데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26~27일(현지시간)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무대로 참가국 정상들에게 온라인에서 이슬람 극단주의 차단 필요성을 강조할 전망이라고 영국 일간 가디언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이 25일 보도했다.

최근 이슬람 극단주의와의 전장이 온라인상으로 옮겨갔다는 판단 하에 소셜미디어 기업의 책임을 강조할 수단을 도입하자는 것이다.

메이 총리는 이탈리아 시칠리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서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 같은 거대 소셜미디어 기업들이 극단주의 관련 내용을 차단하고 임박한 위험이 감지되면 당국에 보고토록 하자는 안을 제안할 방침이다.

회원국들이 힘을 합쳐 압력을 행사하면 이런 거대 소셜미디어 그룹이 게시물의 내용이나 작성자를 자동으로 판단해 제거하는 도구 개발에 나설 것이라는 판단이다.

▲ 사진=영국 맨체스터 자살폭탄 테러사건 후 성명을 발표하는 테리사 메이 총리.(연합뉴스 제공)

또 이런 위험한 게시물이 등록되면 당국에 알려 적절한 대응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메이 총리의 생각이다.

메이 총리는 이를 위해 위험한 내용을 정의하는 가이드라인 개정도 촉구할 방침이다.

영국 정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메이 총리가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이슬람국가(IS)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가 직면한 위협은 오히려 진화하는 현실을 이야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관련 기업을 상대하는 데 있어 G7 회원국 공동의 접근방식이 필요하며 해당 기업은 위험한 내용물 삭제를 위한 사회적 책무를 져야 한다는 것이 메이 총리의 생각"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대규모 소셜미디어 기업 대부분이 미국 업체인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메이 총리의 제안에 수긍할지는 미지수라고 가디언은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