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화천 산천어 축제 점등, 12월 5일부터 시작
상태바
제8회 화천 산천어 축제 점등, 12월 5일부터 시작
  • 코리아포스트
  • 승인 2009.11.26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축제로 선정,
2010년 1월 9일(토) ~ 31일(일) 23일간

얼음나라 화천 제8회 산천어 축제

“산천어 잡으러 화천으로 오세요.”


강원도 화천군은 내년 1 9일 부터 31일까지 화천천에서 열리는 산천어축제(23일간)의 서막을 알리는 점등식을 오는 12 5저녁 6에 개최한다. 8회 산천어축제는 내년 19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지만 주민들이 지난 1년간 수작업으로 만든 산천어등 16천개를 2㎞ 구간에 내걸어 불을 밝히는 점등식이 행사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실질적인 개막식 역할을 하는 셈이다.

1.산천어는 복(福)입니다.
알을 많이 낳고, 밤낮으로 항상 눈을 뜨고있으며, 쉬지않고 다니는 물고기는 예로부터 장수와 다산, 다복, 금술, 근면, 출세, 재물, 액운막이 등으로 상징됐습니다.
따라서 물고기문양은 공예품이나 그림 등에 많이 사용되었는데 연말연시에 장수축하, 신년이사나 사업가, 시험을 앞둔 이에게 선물로 주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풍속을 계승하고자 매년 화천은 산천어축제 개최 저넹 주민들이 직접 산천어한지등을 제작하여 새해 소망을 기원할 수 있는 산천어 소망등거리를 8년간 조성해오고 있습니다.

다복다산(多福多産)의 상징
물고기는 알을 많이 낳는다하여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며, 쉬지 않는 활달한 생동감으로 상활의 기쁜과 부귀영화의 뜻으로도 쓰인다. 따라서 도자기, 철제등 공예품에 표현한 물고기문양에는 쌍을 이루는 것이 특히 많고 신년에 물고기쌍이 그려진 그림을 서로 선물하기도 했다.

금슬과 여유의 상징
물고기 두마리가 그려져 있는 쌍어문양은 조화 또는 부부의 화합을 상징한다.
비목어(比目漁)라는 물고기는 두 마리가 서로 쌍을 이루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 연유로 사람들은 부부가 서로 의지하고 반려가 됨을 상징하는 쌍어문양을 좋아했다.
또 한 쌍의 물고기를 그린 그림은 경사 또는 여유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물속에서 노는 모습이 여유롭게 보이기도 하거니와 중국어로 물고기어(漁)가
여유로울 여(餘)와 발음이 같기 때문이다.

출세와등용문의 상징
[후한서(後漢書)] [이웅전(李膺傳)] 에는 "선비가 과거에 합격하여 임금을 만나는 것을 등용문이라 한다." 고 적혀 있다. 해마다 봄이 되면 황하 상류의 용문 이라는 협곡에서 물고기들이 센물결을 거슬러 올라가기 위해 다투어 뛰어오르는데 그곳을 성공적으로 뛰어넘은 놈이 용으로변한다고 하는 내용이다. 사람들은 온갖 고초를 겪으면서 면학에 힘쓰는 선비들을 이 전설의 물고기에 비유하고 과거에 급제하여 높은 관직에 오르는 것을 물고기가 변하여 용이 되는 것에 비유하였다. 따라서 물고기 문양은 선비가 많이 쓰는 문방사우나 공예품 장식에 자주 등장하는 것이다.

정진과 근면의 상징
늘 깨어있으면서 그릇된 것을 경계하고자 하여 물고기 그림을 공예품에 쓰기도 했는데 이는 물고기가 잘 때도 항상 눈을 뜨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잠시도 쉬지 않는 점에서 근면성과 부단함의 상징물이기도 하다. 불교에서도 유사한 의미로 게으름 피우지 말고 부지런히
수행과 배움에 정진하라는 뜻에서 나무로 만든 목어를 시간에 맞춰 울리고 물고기 모양의 풍경을 처마에 매단다.

액운방지와 화재예방의 상징
문짝이나 목가구의 금구장식으로 물고기를 사용한 이유는 물고기가 밤에도 눈을 뜨고 자기 때문에 도둑을 지키라는 뜻을 담고있다. 또한 큰 건물에는 물고기를 그려 넣은것이 많은데
그 이유는 물고기가 물에서 살기 때문에 화재를 예방하려는 의미에서였다.

12월 5일은 복 1.2.5.는 날
12월5일 토요일 저녁6시 산천어 소망등거리 점등식을 시작으로 국내 최장길이인 380m
LED조명터널과 주민들이 직접 만든 1만6천여 마리의 산천어한지등이 화천읍 전역에서 화려한 야경을 연출한다.


2.주요프로그램



-산천어 체험 프로그램

산천어 현장접수 얼음낚시, 산천어 예약전용 얼음낚시, 산천어 루어낚시, 산천어 맨손잡기, 신년 산천어 소망등 거리등.

-눈, 얼음 체험프로그램
얼음썰매, 눈썰매, 얼곰이성, 얼음터널, 얼음미끄럼틀, 눈사람포토존, 얼음축구장,
농목장치기(미니아이스하키), 빙상장, 눈조각, 크로스컨트리, 콩닥콩닥 봅슬레이등.

-문화 체험 프로그램
개막식(여는마당), 창작썰매콘테스트, 세계겨울도시광장, 아시아빙등광장, 군부대 전우/경찰의날, 신년 산천어 소만엽서, 금요콘서트, 화천홍보관, 축제홍보관, 산천어마을(구.겨울놀이터), 세계눈사람광장 등 


-편의시설
얼음나라 장터, 몸녹이는 쉼터(유아휴게소), 종합안내센터, 응급의료센터, 생활체육공원 
캠핑존 등 

-먹거리
농촌사랑나눔촌(농특산물 판매장), 부녀회주전부리, 구이터, 회센터, 한방차시음, 먹거리 등 

-겨울마을 사랑방마실
숙박형 농촌체험 프로그램인 사랑방마실에서 넉넉한 인심을 느껴보세요.
화천읍, 간동면, 하남면, 상서면, 사내면 각 마을

3.산천어 체험
40cm 얼음밑에서 노니는 팔뚝만한 산천어를 낚아내는 얼음낚시와 릴낚시를 이용한 루어낚시 등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겨울레저체험! 손발 걷어붙이고 얼음물속에서 직접 잡아내는 맨손잡기까지! 추위도 잊은 채 정겨운 추억으로 때뜻해지는 재밌는 산천어 체험
농산물교환권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어 알뜰한 겨울여행 1번지 화천.

4.눈.얼음 체험

몸과 마음이 즐거운 축제. 산천어 축제를 왔다면 매년 겨울 단단하게 언 강위에서 즐기는,
도시엔 구경도 하기 어려운 전통 얼음썰매. 아이들보다 어른들이 먼저 타자고 하는 언제나 인기만점인 눈썰매. 콩닥콩닥 거리는 스릴 넘치는 봅슬레이등 얼음낚시에 좀처럼 빠지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다양한 겨울놀이들이 준비되어 있다.



5.대한민국 창작썰매콘테스트 (총삼근 1,200만원)
기발하고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만들어내는 나만의 세계유일 썰매만들기!!
기상천외한 썰매경연 참여로 겨울 추억도 만들고 상금까지 금상천화- 매년 30여팀이 참가하여 볼거리가 풍성하고 흥미진진한 창작 썰매콘테스트에 손재주 있고 개성있는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산천어축제 홈페이지나 전화 1688-3005번으로 문의)

6.사전운영 프로그램  (12월 5일 토요일 부터)
-신년 산천어 소망등 거리 : 화천읍 시가지 일원(점등식/12월5일 토/저녁6시)
-산천어 맨손잡기 : 화천읍 전광판 삼거리 부근
-아시아 빙등광장 : 화천읍 아리 빙등광장
-산천어 루어낚시 : 신천어축제장 루어 낚시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