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4조원 규모 러시아 냉동가공식품 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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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4조원 규모 러시아 냉동가공식품 시장 진출
  • 이해나 기자
  • 승인 2017.06.01 10:02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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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해나 기자] CJ제일제당이 4조원 규모의 러시아 냉동가공식품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CJ제일제당은 1일 러시아 냉동식품 업체인 라비올리(Ravioli)社 인수를 최종 완료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정부 승인 등 인수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마쳤다. 100% 지분 인수로 금액은 한화로 300억원이다. CJ제일제당이 인수한 라비올리는 새로운 사명인 ‘CJ 라비올로 러시아(CJ Raviollo Rus)’로 출범한다.

라비올리는 1994년에 설립된 냉동식품 업체로 러시아 제 2의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하고 있다. 러시아 만두인 ‘펠메니(Pelmeni)’를 생산, 지역 내 판매 순위 3위 안에 드는 브랜드와 영업력을 확보한 업체다. 지난해 기준 매출은 450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라비올리 인수로 성장성이 높은 러시아 냉동가공식품 시장 개척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유럽국가에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유럽 및 CIS(독립국가연합) 시장 공략에도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됐다. 연구개발 투자로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거점도시를 확대해 러시아 1위 냉동식품업체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향후 2년간 130억원 이상을 투자해 생산설비 및 인프라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제품의 맛과 품질을 개선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브랜드 재편으로 주력 제품 육성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CJ제일제당만의 제조기술과 노하우를 적용, 원물 그대로의 조직감과 육즙을 살리고 수제 외형과 만두피 품질을 개선하는 등 프리미엄 만두로 차별화시키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한국의 대표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를 현지에서 직접 생산한다. ‘비비고 왕교자’와 함께 러시아 식문화 특징을 반영한 현지화 제품으로 투트랙(Two-Track) 전략을 펼친다는 청사진도 그려놨다. 만두피가 얇고 고기와 야채가 많은 ‘한국식 만두’ 형태를 기본으로 하되, 현지인이 선호하는 재료를 사용하거나 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현지화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에만 국한된 영업망을 러시아 전역으로 확대하는 전략도 세웠다. 현지 영업/마케팅 인력 확보, 전문 행사인력 활용,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 등 영업력을 강화해 경쟁력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연구개발, 생산, 영업 등 모든 역량을 강화해 향후 미래 성장 및 신규 사업 진출을 위한 경쟁력까지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은 핵심기술 및 설비, 전문인력 확보 등에 지속적인 투자를 단행해 향후에는 외식형, 스낵형, 편의형 등 다양한 냉동HMR 제품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0년에는 매출 2,000억원, 냉동만두 시장 1위를 달성하고 다양한 냉동가공식품으로의 사업다각화를 통해 러시아 최고 냉동식품 전문업체로 도약하겠다는 각오다.

러시아 냉동가공식품 시장은 4조원 규모로, 냉동만두(펠메니) 시장은 연평균 13% 성장하며 1.5조원 규모에 달한다. 현지인들의 바쁜 도시생활로 인해 냉동식품 수요가 꾸준하게 늘고 있는 가운데 조리가 쉽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 냉동가공식품 소비가 지속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비비고 왕교자’ 등 한국식 만두도 종류가 많고 맛과 품질은 물론 조리법도 간편해 충분히 현지 소비층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장(부사장)은 “국내에서 축적된 기술력과 제조역량을 기반으로 미국과 중국에 이어 러시아에서도 냉동만두 사업이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며 “고성장 중인 만두와 HMR 중심의 냉동식품 사업을 집중 육성해 향후 러시아 메이저(Major) 가공식품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지난 1월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 만두’를 앞세워 세계 만두시장 1위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2020년까지 ‘비비고 만두’ 매출을 1조원으로 올리고 이중 70%를 해외에서 달성해 ‘한국식 만두(K-Mandu)’ 열풍을 이끌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비비고 왕교자’의 성공에 힘입어 국내에 머물지 않고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해 ‘비비고 만두’를 세계적인 ‘1등 브랜드’로 키우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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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3 2017-06-08 21:5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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