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인상 임박…"韓 채권금리 충격 없어"
상태바
美 금리인상 임박…"韓 채권금리 충격 없어"
  • 정상진 기자
  • 승인 2017.06.13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정상진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확실시되면서 국내 채권시장 참여자들도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연준은 13∼14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정책금리를 연 0.75∼1.0%에서 1.0∼1.25%로 0.25%포인트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 국내 시장 금리도 오를 수 있다는 우려감에 전날 국내채권시장도 약세를 보였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국내 채권시장이 미국 금리 인상에 단기적으로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는 있으나 큰 충격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10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미국 금리 인상에 자극받아 3월 10일 연 2.318%로 올랐다가 4월 중순에는 연 2.144%로 낮아졌다. 그 이후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반영해 지난달에는 연 2.301%까지 반등하고서 하락과 반등을 반복하고 있다.

전성인 홍익대 교수는 "미국이 금리를 올려도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지 않으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없을 것"이라며 "미국의 금리 인상 요인은 이미 충분히 시장에 반영돼 연준의 금리 인상에 따른 자금 유출을 걱정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전망했다.

특히 최근에는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에도 글로벌 투자자금이 국내 채권시장에 흘러들어오면서 외국인의 원화 채권 매수 기조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인 양상으로 해석된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주(5∼9일) 외국인 투자자는 국내 채권시장에서 2조5천억원 규모의 채권을 순매수해 1조7천억원의 순투자를 기록했다.

외국인의 원화 채권 보유잔액은 현재 103조2천억원으로, 100조원을 웃돌고 있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국내 채권시장에서 6월 FOMC에 대한 부담이 완화하면서 외국인이 현물과 선물에서 순매수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며 "외국인은 6월 FOMC 이후에도 우호적인 원화 채권 수급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 사진=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확실시되면서 국내 채권시장 참여자들도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연합뉴스 제공)

실제 미국 금리 인상 가능성에도 전 세계 투자자들이 투자하는 '신흥국 채권형 펀드'로 지난주까지 19주째 자금이 몰렸다.

시장에선 외국인이 원화 채권 투자를 지속하는 것은 연준의 금리 인상에도 원화 채권금리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라는 시각이 반영됐기 때문으로 보고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자본시장실장은 "국내 시장에선 6월 미국 금리 인상 가능성을 100%로 보고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며 "최근 금리는 6월 금리 인상 재료를 이미 충분히 반영해 3월보다 오히려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기준금리는 연말까지 유지될 것이며 미국은 12월께 추가 금리 인상에 나설 것"이라며 "시장 금리가 소폭 오를 수 있으나, 미국 금리 인상 충격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6월 FOMC 이후 미국 장기금리의 상단이 다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6∼7월에 연 2.30%를 의미 있게 넘어서기 어렵고 10년 만기 국고채 금리도 미 국채 강세 흐름에 동조화해 연 2.05%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