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국 주한 외교단, '하남 유니온파크' 시찰
상태바
15개국 주한 외교단, '하남 유니온파크' 시찰
  • 김태문 기자
  • 승인 2017.06.16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산업기술원, 주한 외교단 환경협력 워크숍 개최
▲ (사진 앞줄 왼쪽 4번째)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왼쪽 6번째)두정수 UNIDO 한국 대표, (왼쪽 3번째)로돌포 솔라노 키에로(Rodolfo Solano Quiros) 주한 코스타리카 대사
[코리아포스트 김태문 기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과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사무총장 리용)는 개발도상국과 환경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15일 서울 은평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대강당에서 ‘주한 외교단 환경협력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 두정수 유엔산업개발기구 한국사무소 대표, 최재하 외교부 국제에너지안보과장을 비롯해 코스타리카, 케냐 등 15개국의 주한 외교단 22명이 참석했다.
 
이번 워크숍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유엔산업개발기구가 처음으로 공동 진행하는 환경협력 행사로, 주한 외교단을 대상으로 국내 환경정책과 환경기술 성과를 소개하고 관련 정보를 공유했다.
 
특히 피지와 르완다 대사관은 자국의 환경 현황과 환경개선 수요에 대해 직접 발표하고, 국제사회의 지원과 직접 투자를 요청했다.
 
또한 코스타리카, 온두라스, 잠비아, 케냐는 주한 대사가 직접 행사에 참석해 국내 환경기업들의 해외진출 성과 내용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 15개국 주한 외교단이 하남 유니온파크 지하 처리시설을 시찰하고 있다


15개국 주한 외교단, 하남 유니온파크 시찰

 
워크숍 이후 참가자들은 국내 우수 환경시설 견학을 위해 하남시에 설치된 종합환경시설인 ‘하남 유니온파크’를 방문했다.
 
하남 유니온파크는 국내 최초로 지하에 폐기물처리시설과 하수처리시설을 함께 설치하고 지상에 공원 및 어린이물놀이시설, 체육관, 야외체육시설 등을 조성해 기피시설을 주민친화시설로 탈바꿈시킨 신개념 환경시설이다.
 
하남시 관계자는 "주한 외교단의 외교관들이 유니온파크는 물론 하남의 아름다운 경관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유니온타워를 보고 감탄했다"며 "지하에 설치된 최첨단 설비들이 전혀 냄새가 나지 않고 지상에는 어린이들이 뛰어노는 주민친화시설이 조성되어 있는 것을 보고 매우 놀라워했다"고 말했다.
 
해외 환경사업은 정부나 지자체 위주의 대형 발주사업이 많아 발주처 관계자와의 네트워크 확대가 중요한 만큼, 이번 행사를 통해 외교공관 대표들과 국내 기업들이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해외진출 확대를 모색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특히 이날 행사에 참여한 15개 국가 중에서 아프리카와 중남미 지역의 국가가 10개 포함되어 최근 환경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아프리카, 중남미 시장 진출에도 실질적인 지원 효과가 예상된다.
 
세계 환경시장은 2020년까지 1조 3334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며,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환경시장의 돌파구로 해외 신시장 개척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은 “국내 환경기업들이 다양한 해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현지 협력 프로젝트를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15개국 주한 외교단이 하남 유니온파크를 시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