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미 경제인단에 '포스코·KT·롯데', 왜 빠졌나
상태바
방미 경제인단에 '포스코·KT·롯데', 왜 빠졌나
  • 김진수 기자
  • 승인 2017.06.23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동행하는 경제인단 명단은 청와대의 최종 검증을 거치면서 하룻밤 사이에도 여러 차례 뒤바뀌었다.

 재계에서는 롯데와 포스코, KT 등 당초 명단에 있었거나 포함될 것으로 예상했던 주요 기업들이 빠진 이유를 두고 여러 추측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3일 발표한 최종 방미 경제인단 명단에는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황창규 KT 회장이 포함되지 않았다.

▲ 사진=포스코.(연합뉴스 제공)

이들은 당초 대한상의가 주요 경제단체로부터 추천받은 명단에는 있었지만, 대한상의 심의 단계에서 빠졌다.

심의위원회는 미국 내 투자 가능성과 사업 연관성 등을 봤는데 포스코와 KT는 다른 대기업이 비해 미국 사업실적이나 투자계획 등이 부족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는 연간 100만t 이하 철강을 미국에 수출했는데 최근 미국 정부의 반덤핑 관세로 수출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KT는 통신 자체가 내수 산업인데다 미국에서 규모 있게 사업을 하고 있지 않다.

KT 관계자는 "미국에서 활발하게 진행 중인 사업은 없지만, 대한상의에서 주요 기업들은 신청해달라고 요청이 와서 신청했다"며 "결과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또 대기업 대 중소·중견기업의 적정 비율을 신경 쓰다 보니 아무리 주요 대기업이라고 해도 전부 포함할 수는 없었다고 대한상의는 설명했다.

그러나 재계 일각에서는 이들 기업이 정부가 바뀔 때 교체 가능성이 종종 제기됐던 점에 비춰 심의위가 새 정부가 들어선 점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이날 발표한 명단에서는 전날 밤까지 들어있던 한국 기업인 3명이 빠지고 3명이 대신 들어갔다.

▲ 사진=KT.(연합뉴스 제공)

허수영 롯데그룹 화학BU장, 이장한 종근당 회장, 정현호 메디톡스 대표이사가 빠지고 이기승 한양 회장, 박성택 산하 회장 겸 중소기업중앙회장, 장정호 세원셀론택 대표이사 들어갔다.

앞서 대한상의는 주요 경제단체들로부터 100여개 기업을 추천받았고 업종별 대표와 전문가, 학계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에서 약 50~60개를 선정해 청와대에 제출했다.

대한상의는 미국 관련 투자나 교역, 사업실적, 사업계획, 첨단 신산업 분야 협력 가능성 등을 선정 기준으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현재 불법·탈법 행위로 사회적 물의를 크게 빚고 있는 기업은 원칙적으로 참여를 제한했다.

재계에서는 마지막 순간에 빠진 기업 일부가 청와대 스크리닝을 거치면서 두 번째 기준에 걸린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실제 재계 서열 5위인 롯데그룹은 작년 경영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가 있었고 아직 재판이 진행 중이다.

재계 일각에서는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부지를 제공한 롯데가 제외된 것이 의외라는 관측이 나왔다.

▲ 사진=롯데.(연합뉴스 제공)

그러나 청와대가 다른 기업을 더 배려하는 바람에 결격 사유가 없는데도 밀려났을 가능성도 있다.

예컨대 박성택 회장은 중소기업중앙회장을 겸임하고 있어 막판에 추가된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 육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새 정부가 중소기업 권익을 대표하는 단체장을 제외하는 게 적절치 않다는 지적을 의식했다는 분석이다.

원래 명단에 없었던 제임스 김 한국지엠 사장 겸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 회장과 아밋 라로야 한국쓰리엠 사장 등 미국계 한국기업 2명도 추가됐다.

이들은 국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명목으로 들어갔는데, 김 사장은 암참이 미국 정부 등을 상대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홍보한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