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공휴일제 개선, 관광산업 살리고 일자리 창출"
상태바
도종환 "공휴일제 개선, 관광산업 살리고 일자리 창출"
  • 김진수 기자
  • 승인 2017.06.23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수 기자]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은 23일 관광산업 활성화로 보다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국민의 더 많은 여행과 휴식을 위해 휴일제도를 개선하겠다고 23일 밝혔다.

도 장관 의지대로 휴일제도가 변경된다면 공휴일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으로 침체에 빠진 국내 관광계를 살리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로 풀이된다.

▲ 사진=도종환 문체부 장관 관광인과의 간담회 나서.(연합뉴스 제공)

도 장관은 이날 오후 관광업계와 간담회를 열어 관광벤처기업 육성·관광두레 지원 등 관광기업과 지역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들을 확대, 좋은 일자리가 많이 생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광두레는 지역 주민이 직접 관광사업체를 구성해 숙박·식음·체험 등 관광사업을 운영하고, 현장기획자를 파견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간담회에는 한국관광협회중앙회를 비롯한 관광분야 협회·단체, 인천공항공사·코레일 등 항공·교통·여행사 임직원, 벤처기업 대표자·한국관광공사와 지역관광공사 사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도 장관은 "우선적으로 국민이 여행과 휴식시간을 더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휴일제도를 개선하고, 생애주기·계층별로 여행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여행이 일상에 녹아들게 하겠다"며 "궁극적으로 국민이 쉼표 있는 삶을 즐기면서 여유와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최근 국정기획자문위가 설날·추석·어린이날에만 적용되고 있는 대체휴일제를 일반 공휴일까지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 문체부가 주무부처와 적극 협의하고 독려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 사진=도종환 문체부 장관.(연합뉴스 제공)

그는 "우리 관광산업이 질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방한 관광시장을 다변화하고, 바가지요금을 근절하며 품질 낮은 저가형 여행 상품 등 불합리한 부분을 개선하는 데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 장관은 "한국 관광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관광의 균형발전과 성장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지역별로 차별화하고 특화한 관광을 지원해 관광산업의 질을 향상하고, 콘텐츠 부가가치도 높여 관광 흐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관광을 국가적 차원에서 핵심 분야로 논의하고, 체계적으로 진흥할 수 있도록 '국가관광전략회의' 설치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국가관광전략회의는 대통령이 주재하는 관광정책 컨트롤 타워다.

간담회에 참석한 중국인 관광객 전문 여행사 관계자는 사드 배치 탓에 유커(遊客·중국인관광객)가 한국 방문을 외면하면서 경영위기에 처해있는 만큼 정부 차원에서 중국과의 외교관계를 원만히 해결해달라고 요청했다.

현재 국내에는 중국 전문 여행사가 161곳이 있지만 사실상 잠정 휴업상태에 있는 상태이고, 일부는 폐업까지 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도 장관은 조만간 새 정부의 관광정책 방향과 실천과제를 정리하고, 업계와 국민에게서 구체적인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