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미국, 위성 이용 불법조업 단속 시스템 개발
상태바
호주·미국, 위성 이용 불법조업 단속 시스템 개발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7.06.26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형대 기자] 호주와 미국 과학자들이 수산물 불법조업 단속을 위해 인공위성 등을 동원한 감시활동에 나섰다.

26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창업자 폴 앨런의 후원을 받고 있는 이들 과학자는 연간 수십억 달러에 이르는 불법조업에 따른 손실과 어족 자원 고갈 방지를 막으려고 애쓰고 있다.

호주의 경우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어장을 보유하고 있다.

호주 정부 불법 조업 단속선은 미국에서 칠레산(産) 농어로 둔갑돼 팔려나가는 메로의 남획을 막으려고 7천400km나 떨어진 남아프리카까지 항해해 단속에 나서고 있다.

호주 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CSIRO) 소속 과학자들과 폴 앨런이 설립한 벌칸사(社)는 서아프리카로부터 불법조업 의심 선박이 남태평양이나 남미 외딴 섬에 당도하게 되면 곧바로 당국에 경고를 보내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지난 25일(현지시간) 발표된 이 시스템은 현행 해양법상 모든 원양어선에 의무적으로 설치하게 돼 있는 충돌방지 무선응답기를 토대로 운영된다.

충돌방지 무선응답기는 위성에서 탐지되며 의도적으로 무선응답기를 꺼놓은 어선을 식별할 수 있다.

호주 영해 등 연안 가까운 곳에서 불법조업하는 어선을 식별할 수 있는 데이터 시스템도 구축돼 있다.

▲ 사진=불법 조업 중국 어선 단속.(연합뉴스 제공)

시스템은 오는 10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각국은 비용을 내지 않고 시스템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벌칸사 관계자는 "이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는 나라는 불법조업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어족자원 보호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호주 정부와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전 세계 조업량 가운데 11~19%는 불법조업에 따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미국에서 팔리는 수산물의 30% 정도는 불법조업 어선이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선진국의 수산물 소비는 최근 급증 추세다.

미국의 경우 1980년부터 2014년 사이 수산물 소비가 60%나 급증했다.

불법조업 어선들은 수산물 남획 시 관세 등을 내지 않아도 되는 것은 물론 수산시장에서 수산물의 원산지 표기가 불가능한 점을 노려 고수익을 올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