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은행 영업점 5곳 오늘 폐점…금감원 현장점검
상태바
씨티은행 영업점 5곳 오늘 폐점…금감원 현장점검
  • 정상진 기자
  • 승인 2017.07.07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정상진 기자] 대규모 점포 감축을 예고한 한국씨티은행이 7일 영업점 5곳의 문을 닫는다.

금융감독당국은 유례없는 일시 점포 폐쇄에 현장점검에 나선다.

씨티은행은 서울 올림픽훼미리지점, 역삼동지점, CPC강남센터, 과학기술회관 출장소, 경기 구리지점 등 5개 점포가 이날까지만 영업하고 문을 닫는다고 밝혔다.

씨티은행은 디지털 금융 거래를 강화한다는 방침에 따라 일반 소비자를 상대로 한 영업점 126개 가운데 101개를 줄이는 계획을 추진 중이며 그 첫 조치로 5개 점포를 폐점한다.

그간 5개 영업점에서 근무한 직원들은 다음 주부터 타 영업점이나 본부에서 일하게 된다.

씨티은행은 이번 폐점에 따라 근무지를 옮기는 직원의 수를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내부 관계자는 43명이 일터를 옮긴다고 전했다.

금융감독당국은 이날 문을 닫는 5개 점포에서 점포폐쇄와 관련한 금융위원회의 행정지도가 제대로 이행되는지, 소비자 불편 해소를 위한 대응이 되고 있는지 현장점검에 나선다.

금융위 관계자는 "고객 이탈에 따른 유동성 악화 가능성에 대비해 씨티은행의 건전성 지표를 날마다 점검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이상은 없다"면서 "소비자 민원이 급증하지는 않는지, 수신 등 경영지표 흐름에 문제가 없는지, 금융사고가 발생하지는 않는 지 등을 현장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시에 점포 폐쇄를 하는게 전례가 없는 일이다 보니 현장상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소비자 불편 대응 등 기본적인 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달 29일 씨티은행을 겨냥, 은행들에 행정지도 공문을 보내 총 점포의 10% 이상을 줄이는 대규모 통폐합을 추진하는 은행은 통폐합과정에서 고객의 금융거래 서류 분실 등 금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내부 통제체계를 재점검하라고 지시했다.

금융위는 은행이 점포 문을 닫기 전에 고객에게 개별적으로 알리고 홈페이지 등을 통해 폐쇄 시점과 사유, 대체가능한 인근 점포의 위치를 안내하도록 하는 한편, 폐쇄되는 점포의 주변에 다른 점포가 없거나 특정 시·도의 점포가 한꺼번에 폐쇄되는 등 영향이 큰 경우 연장영업이나 지역별 핫라인 등 대응계획을 세우도록 했다.

▲ 사진=한국씨티은행 본점.(연합뉴스 제공)

65세 이상 고령층 등 비대면 거래가 어려운 고객의 이용이 많은 점포를 폐쇄하는 경우 기존 금융거래를 계속 이용할 수 있는 수단도 안내해야 한다는게 금융위의 지적이다.

씨티은행은 순차적으로 점포를 폐점해 7월에만 모두 35개 영업점을 폐쇄할 계획이다.

씨티은행은 자산관리 업무를 강화한다는 계획을 병행해 추진 중이며 자산관리 전문가 50여 명을 포함해 직원 90명으로 구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자산관리 서비스 영업점 '서울센터'를 최근 개점했다.

대규모 점포 폐쇄에 관해서는 은행권에서 의견이 갈린다.

씨티은행의 점포 폐쇄 계획과 관련해 사측은 대부분의 거래가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현실을 고려한 대응이며 창구 인력을 재배치해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하고 있다.

반면 노조 측은 이윤 확대를 위해 은행으로서의 공적인 책임을 저버리는 일이며 고객 불편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은행의 점포 신설 및 폐점과 관련해 금융당국이 직접 행정조치를 할 권한을 부여하도록 은행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어 정치권의 대응이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