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LGU+ "통신비 인하 부작용 우려…대응 방안 검토"
상태바
SKT·LGU+ "통신비 인하 부작용 우려…대응 방안 검토"
  • 정수향 기자
  • 승인 2017.07.27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정수향 기자]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27일 정부의 통신비 절감 대책에 우려를 표시하며, 다양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당장 9월 시행을 목표로 25% 요금할인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협의 없는 강행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셈이다. 이통 3사는 25% 요금할인 시행에 대비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대응 방안 중 하나로 통신비 청구서에서 단말 대금을 분리해 과금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유영상 전략기획부문장은 이날 2분기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통신비 청구서에 단말 대금이 포함돼 있어서 분리 과금하면 이용자가 실제 통신 요금 수준을 명확하게 인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하지만 "청구서를 분리하더라도 단말 대금의 청구 주체가 통신사인 한 효과는 제한적이며, 과금을 두 번으로 늘림으로써 소비자들이 느끼는 불편도 고려해야 한다"며 "현시점에서 분리과금을 검토하고 있지만, 확정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휴대전화 구매와 이통사의 요금제 가입을 구분해 판매하는 단말기 완전 자급제 도입도 대안으로 꼽혔다.

유 부문장은 "정부와 합의점 도출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법적 대응 방안을 포함해 단말기 자급제 등 제도 개선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상헌 CR전략실장은 "산업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점에서 단말기 완전 자급제가 검토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우리 입장은 정해진 게 없다"며 "자급제 도입은 이해 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면밀한 검토가 선행돼야 하는 사안"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 사진=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27일 정부의 통신비 절감 대책에 우려를 표시하며, 다양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연합뉴스 제공)

단말 지원금에서 이통사와 제조사의 재원을 구분하는 분리공시에 대해서도 "적지 않은 부작용을 수반할 수 있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편요금제 관련해서는 "사업자들이 요금 설정의 자율권이 사실상 없어지게 될 것"이라며 "향후 법 개정 과정에서 우리의 의견을 개진해서 우려를 해소하는 방안을 도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전날 권영수 부회장이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단독 면담 자리에서 일부 통신비 절감 대책에 관한 우려를 표시했다고 밝혔다.

최고재무책임자(CFO) 이혁주 부사장은 이날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이같이 전하며 "일부 절감 대책은 통신사 전체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 부사장은 "여러 문제점이 있을 수 있는 대책의 입안과 추진에 대해서는 최대한 노력과 방법을 강구하고, 논의해서 합리적인 방향으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정부 당국에서 합리적인 중재안으로 일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보호해야 할 주주들이 있어 25% 요금할인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사안은 아닐 것으로 판단한다"며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분리과금에 대해서는 "청구자가 동일하면 소비자가 체감하는 정도는 지금과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면서도 "내부적으로 실무 차원에서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