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가 김호석, 벵갈루루 인도국립현대미술관 순회 전시
상태바
수묵화가 김호석, 벵갈루루 인도국립현대미술관 순회 전시
  • 김영목 기자
  • 승인 2017.07.30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영목 기자] 인도 국립현대미술관(NGMA)과 주인도한국문화원은 지난 5∼6월 뉴델리 NGMA본관에서 개최된 수묵화가 김호석 개인전 '빛 속에 숨다'를 다음 달 1일부터 한 달간 남부 벵갈루루에 있는 NGMA분관에서 다시 연다고 30일 밝혔다.

'빛 속에 숨다'는 김 화백이 데뷔한 1979년부터 그린 작품 가운데 엄선한 대표작 53점과 최근 4년간 벌, 애벌레, 물고기 등 미물을 소재로 자연의 본질과 생명의 지극함을 담은 신작 30점을 전시한다.

앞서 뉴델리 전시에는 모두 8천400여 명의 관객이 전시장을 찾았으며 일간 인디언 익스프레스와 비즈니스스탠더드 등 10여개 주요 인도 신문이 자국에서 처음 열린 한국인 작가의 개인전을 자세하게 소개했다.

▲ 사진=지난 5월 인도 뉴델리 국립현대미술관에서 한국인 작가로는 처음으로 개인전을 연 김호석 화백이 전시된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인도 현대미술 평론가 루브나 센은 "그의 작품은 우리를 다른 시대, 다른 차원으로 데려간다"면서 "인도인들이 한국 문화를 이해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평론가 기리다르 카스니스는 "그의 작품 속 인생의 고단한 단면, 쓸모없는 존재, 슬픈 기억들은 인간의 연약한 모습을 은유적으로 설명해준다"면서 "작품 속에 겹겹이 쌓인 의미들이 관객들을 매료시키는 동시에 흔드는 힘을 갖고 있는 데다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제목은 흥미를 더한다"고 평가했다.

아드와이타 가다나야크 인도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김 화백의 작품이 인도 관객과 예술가들에게 큰 반향을 얻어 벵갈루루 순회 전시를 결정했다"면서 "한국의 전통을 담은 그의 작품이 전통을 보존하려는 인도에도 귀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