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北도발 영향, 글로벌 불안으로 확산…리스크 관리 만전"
상태바
김동연 "北도발 영향, 글로벌 불안으로 확산…리스크 관리 만전"
  • 김진수 기자
  • 승인 2017.08.14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수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북한 도발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 우려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경각심을 갖고 우리 경제 리스크 관리에 한 치의 빈틈도 없이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현안간담회에서 "금융·외환시장 영향이 과거와 달리 글로벌 불안으로 일부 확산되고 있으며 작은 충격에도 시장 변동성이 증폭될 가능성도 아주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시장에서는 북한 도발을 둘러싼 미북 간 긴장 고조에 대해 과거와 조금 달리 엄중한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최근 북한의 괌 포위 사격 위협 등으로 금융 및 외환시장의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8일 1,125.1원이었던 원/달러 환율은 북·미 간 긴장이 높아지면서 9일 1,135.2원, 10일 1,142.0원으로 상승했다.

부도 위험을 나타내는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도 8일 58bp(1bp=0.01%포인트), 9일 64bp, 10일 66bp 등으로 이틀 연속 상승하면서 지난해 4월 이후 최고치로 치솟았다.

정부는 금융시장, 실물경제, 해외반응 등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필요하면 관계 부처와 협력해 시장안정 조치를 단행할 계획이다.

금융기관의 외화유동성, 외환보유액 등을 면밀히 점검하는 등 대외건전성도 철저히 관리하고 한국 경제에 대한 불안 심리를 막기 위해 해외투자자와 신용평가사와의 소통도 강화하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최근 발표한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기초생활보장 확충 등 정책과 관련해서는 "적극적 재정정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동시에 재정수지나 국가 채무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데 역점을 두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들 정책은 모두 관계 부처와 재정 당국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마련한 것이라면서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국민에게 한 약속은 반드시 실행할 수 있는 재정대책을 수립·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강조했다.

재원 마련과 관련해서는 "기초생보는 178조원 국정과제 재원대책이 이미 반영됐고 내년도 예산편성안에도 저희가 실무적으로 반영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건보 소요도 적립금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범위에서 활용하고 국고 지원 확대, 적정 보험료율 인상 등을 통해 차질없이 정책 집행을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이번 대책으로 사회 취약계층과 그 가족들의 기본 수요를 충족하고 경제활동 복귀를 촉진하도록 지원함으로써 경제 성장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해양진흥공사 설립도 안건으로 논의됐다.

김 부총리는 "우리 해운업이 글로벌 위상을 조기에 회복하기 위해서 새로운 도약의 발판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금융거래지원 시스템 통합 등 해운업에 대한 종합적 지원을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공사의 구체적인 업무 범위, 자본금 규모 등 세부 내용을 논의하고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의 입장을 반영해 이달 말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구체적인 설립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