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서울 도심서 진보·보수 집회와 행진 예정
상태바
'광복절', 서울 도심서 진보·보수 집회와 행진 예정
  • 김진우 기자
  • 승인 2017.08.15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우 기자] 제72주년 광복절인 15일 서울 도심에서 진보단체의 사드 반대 집회와 친박 성향 보수단체의 집회가 연이어 진행된다.

'8·15범국민평화행동 추진위원회'는 이날 오후 3시30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1만명 규모의 '8·15범국민대회'를 연 뒤 종로구 광화문광장과 주한일본대사관과 주한미국대사관 앞을 돌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한미군사연습 중단과 한일위안부합의·한일군사협정 철회 등을 요구하는 행진을 벌일 계획이다.

앞서 이들은 미대사관을 포위하는 형태의 '인간 띠잇기' 행진을 계획했으나 경찰은 이를 금지했고, 경찰 처분에 반발해 법원에 집행정지 신청을 냈으나 법원도 이를 기각했다.

민주노총도 오후 2시 서울광장에서 8·15 전국노동자대회를 열 계획이고,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도 정오에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8·15 민족대회를 연다.

시민단체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은 정오 미대사관 인근 KT 광화문 사옥 앞에서, 우리겨레하나되기 서울운동본부는 오후 1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집회를 연다.

친박 성향의 보수단체들도 강남·강북에서 도심 집회와 행진을 벌인다.

▲ 사진=올해 6월24일 '6·24 사드 철회 평화 행동' 참가자들이 미국의 사드배치 강요 등의 주권 침해 중단을 촉구하며 서울 종로구 미국대사관 앞을 행진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대한애국당 창당준비위원회는 '박근혜 대통령 무죄 석방 1천만 서명운동본부'와 함께 오후 2시 강남구 삼성역에 모여 '태극기 집회'를 열고 강남역까지 행진할 계획이다.

보수 계열이지만 대선 이후 이들과 갈라진 '신의 한 수', '엄마부대' 등과 애국단체총협의회,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은 오후 4시 종로구 대학로에서 '8·15 구국국민대회'를 열고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탈원전 반대,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 등을 요구하며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한다.

경찰은 81개 중대 6천500명 경찰병력을 동원해 혹시 모를 충돌 상황에 대비할 계획이지만, 차벽을 치지 않고 질서유지를 하는 수준에서 집회를 관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