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에 막말로 비아냥…주중대사관, 환구시보에 항의
상태바
사드배치에 막말로 비아냥…주중대사관, 환구시보에 항의
  • 김진우 기자
  • 승인 2017.09.08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우 기자]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발사대 4기를 추가로 임시 배치한 데 대해 저속한 표현을 사용해 막말 논란이 일었던 중국 관영 매체 환구시보(環球時報)에 대해 주중 한국대사관이 8일 공식 항의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7일 사드배치를 비판하는 사평(社評)에서 "사드배치를 지지하는 보수주의자들은 김치만 먹어서 멍청해진 것이냐", "사드 배치 완료 순간, 한국은 북핵 위기와 강대국 간 사이에 놓인 개구리밥이 될 것", "한국인은 수많은 사찰과 교회에서 평안을 위한 기도나 하라" 등 도를 넘어 선 수준 이하의 표현을 사용했다.

대사관은 이번 사설과 관련해 환구시보에 공식 서한을 보내 엄중히 항의했다.

▲ 사진=주중한국대사관은 사드배치에 막말로 비난한 환구시보에 공식적으로 항의했다.(연합뉴스 제공)

대사관은 서한에서 "신문사가 다양한 시각과 논리를 개진하는 것은 마땅히 보장돼야 할 언론의 자유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책임 있는 언론이라면 의견을 개진하면서 격식과 품위 있는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 대표적인 음식인 김치를 예로 들며 비아냥거리는 등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것은 양국 우호와 국민정서에 상처를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사관 관계자는 "음식 문화나 종교 문화를 비하하는 표현은 건전한 비판이라고 볼 수 없다"면서 "이런 잘못된 방식의 비판은 양국 우호 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해당 언론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