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이마트 중국서 철수…매장 5곳 태국 CP그룹에 매각
상태바
[외교경제] 이마트 중국서 철수…매장 5곳 태국 CP그룹에 매각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7.09.24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중국 시장 철수를 추진해온 이마트가 최근 상하이(上海)에 있는 매장 5곳을 태국 CP그룹에 매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는 시산(西山)에 있는 남은 1개 매장도 연내에 정리한다는 방침이어서 1997년 중국 시장 진출 이후 20년 만에 완전히 중국을 떠나게 된다.

24일 유통업계와 투자은행(IB) 업계 등에 따르면 중국에 있는 6개 매장의 매각을 추진 중인 이마트는 최근 태국 CP그룹과 상하이에 있는 매장 5곳을 일괄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들 매장의 장부가는 680억원이 넘지만 이마트는 장부가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에 매장을 매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마트와 CP그룹은 구체적인 매각 가격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중국에서 슈퍼마켓 브랜드 '로터스'를 운영하며 유통사업을 벌이고 있는 CP그룹은 이마트 매장 인수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복안이다.

두 기업 간 매도·매수 계약은 체결됐지만 까다로운 중국 정부의 허가 절차가 남아있어 계약이 완료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 사진=상하이 이마트.(연합뉴스 제공)

이마트 관계자는 "중국 정부의 허가 절차가 완료될 때까지는 구체적 계약 내용을 공개하기 어렵다"면서도 "연내에 중국 사업 철수를 완료한다는 내부 입장이 확고하다"고 말했다.

이마트는 시산에 있는 남은 1개 매장도 매각 또는 폐점을 통해 연내에 정리한다는 방침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지난달 24일 스타필드 고양 개장 행사에서 "중국에서는 철수 절차를 밟고 있고 연말이면 완벽하게 철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1997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이마트는 한때 현지 매장이 30개에 육박했지만 실적 부진으로 적자가 누적되면서 그동안 지속적인 구조조정을 진행해왔다.

지난해에만 중국에서 216억원의 손실을 보는 등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영업적자만 1천500억원이 넘는다.

이마트가 중국 매장 매각에 성공하면서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 따른 영업환경 악화로 112개에 달하는 현지 매장 매각을 추진 중인 롯데마트의 매각 협상도 급물살을 탈 수 있을지 주목된다.

롯데마트는 CP그룹을 비롯한 5∼10개의 해외 투자자들과 매각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상 대상에는 중국 현지 기업과 동남아시아의 화교 자본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