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美입국금지 대상에 북한 추가한 트럼프 이민정책 비판"
상태바
"부시, 美입국금지 대상에 북한 추가한 트럼프 이민정책 비판"
  • 김진우 기자
  • 승인 2017.10.01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 미 대사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빅터 차 교수와 문답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우 기자] 조지 W.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비공식 만찬에서 미국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에 북한을 추가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민정책을 비판했다고 비지니스 인사이더가 29일(현지시간) 만찬 참석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부시 전 대통령은 전날 뉴욕에서 열린 코리아 소사이어티 연례 만찬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이 북한의 반체제 인사나 탈북자들을 낙담하게 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수정 반(反) 이민 행정명령의 하나로 북한을 미국 입국금지 국가에 포함한 것을 이같이 비판했다는 것이다.

부시 전 대통령은 지난 2004년 자신이 재임 중 서명한 북한인권법을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정책과 대비하면서 미국은 북한 인권단체와 반체제 인사들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고 만찬에 참석한 소식통이 전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만찬에서 주한 미 대사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빅터 차 조지타운대 교수와 문답을 주고받으면서 이같이 말했다.

▲ 사진=조지 W.부시 전 미국 대통령.(연합뉴스 제공)

부시 전 대통령은 이 행사에서 밴플리트상을 수상했다.

부시의 대변인 프레디 포드는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부시 전 대통령은 만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나 반 이민 행정명령을 언급한 것이 아니다. 넓은 의미에서 북한의 반체제 인사들을 도와줘야 한다는 뜻에서 그렇게 말한 것"이라며 "부시 연구소에서도 오랫동안 그 분야를 연구해왔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달 18일부터 발효되는 수정 행정명령에 기존 입국 금지국이던 이란, 시리아, 리비아, 예멘, 소말리아, 수단 6개국 중 수단을 제외하고 북한, 베네수엘라, 차드 3개국을 추가했다.

한편, 부시 전 대통령은 만찬에서 한반도 통일이 가능할 거로 보느냐는 질문을 받자 "나는 71세다. 내 생전에는 아닐 것 같다"라고 답했다.

대변인 포드는 부시 전 대통령의 통일 관련 발언에 대해 "나이가 들어가는 걸 농담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