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뉴스] 상파울루서 한-브라질 영화 워크숍…"영화로 소통하자"
상태바
[외교뉴스] 상파울루서 한-브라질 영화 워크숍…"영화로 소통하자"
  • 이정호 기자
  • 승인 2017.10.19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브라질 한국 영화제' 성공적 개최…6일간 2천여명 관람
▲ 상파울루 시내에 있는 영화의 명소 시네마테카(Cinematica)에서 18일(현지시간) '한-브라질 영화의 소통을 위해'를 주제로 워크숍이 열렸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정호 기자] 브라질에서 케이팝(K-Pop)으로 시작된 한류의 저변을 넓힐 강력한 문화 콘텐츠로 영화가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 한국문화원(원장 권영상)은 18일 저녁(현지시간) 상파울루 시내에 있는 영화의 명소 시네마테카(Cinematica)에서 '한-브라질 영화의 소통을 위해'를 주제로 워크숍을 열었다.

워크숍에는 영화평론가 오동진 씨가 참석해 브라질 문화예술계 인사들과 영화 제작·배급사 관계자, 영화 전공 대학생 등 200여 명을 대상으로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발전 배경을 설명했다.

오 씨는 "한국 영화는 지난 20여 년간 미국과 유럽 등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면서 "특히 유럽 3대 영화축제인 베를린·칸·베니스 영화제에서 큰 성과를 거두면서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수준의 경쟁력을 쌓아왔다"고 말했다.

이어 오 씨는 "한국 영화는 식민지배 경험과 한국전쟁, 남북분단, 군사독재, 민주화 등 현대사의 굴곡들을 고스란히 담아냈으며, 촛불시위를 통해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 과정도 머지않아 영화로 표현될 것"이라면서 "한국 영화의 성공 요인은 이처럼 역동적인 사회 구조와 역사에서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 영화가 상파울루에서 많은 관객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는 오 씨는 "짧은 방문이었으나 브라질을 비롯한 중남미 지역에서 한국 영화의 해외진출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문화원이 '대단한 영화×맛있는 영화'라는 컨셉으로 개최한 '2017 브라질 한국 영화제'가 이날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 상영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지난 13일 개막작 '밀정'에 200여 명의 관객이 몰린 것을 시작으로 6일간 2천여 명이 함께했다.

권 문화원장은 "영화는 케이팝과 함께 한류를 이끌 '킬러 콘텐츠'"라면서 "앞으로 양국 영화가 공동제작 등 실질적인 협력으로 이어지도록 각별한 관심을 두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영화제에서 소개된 작품들은 상파울루에 이어 남부 포르투 알레그리 시와 남동부 비토리아 시에서도 상영돼 한국 영화에 대한 열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