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日 유기농 화장품시장, 성장세 계속된다
상태바
[외교시장] 日 유기농 화장품시장, 성장세 계속된다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7.10.20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2016년 일본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전년 대비 5.3% 증가한 1237억 엔을 기록했다.

코트라 조은진 일본 오사카무역관에 따르면 소비자 수요 증가, 기업 진출 확대 및 이에 따른 전문매장 증가로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화장품 대기업에서 유기농 화장품 사업을 강화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의류기업 등 이종 업종 기업의 진출도 확대되는 추세이다.

특히 의류기업은 최근 의류 판매가 고전하자,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의류와 친화성이 높으면서도 젊은이에게 인기 있는 유기농 화장품을 새로운 수익원으로 삼으려는 움직임이 확산돼 왔다.

그러나 유기농 화장품에서 활로를 찾으려는 회사가 늘어나면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어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과제로 부상 중이다.

한편 최근 건강지향 의식 고조로 화장품뿐 아니라 식품 등에서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가 고조되면서 식품 및 잡화 등까지 포함해 토털 라이프스타일을 판매하는 화장품 기업도 나타나고 있다.

일례로 폴라 오르비스 그룹에서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인 'THREE'를 판매하는 ARCO사는 2018년 3월 야채를 중심으로 한 균형 잡힌 일식을 판매하는 레스토랑 겸 THREE 화장품과 잡화를 판매하는 신개념 매장 'Revive Kitchen Hibiya'를 도쿄 치요다구에 오픈할 계획이다.

▲ 사진=일본 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제조기업 출하액 기준) 추이.(일본 오사카무역관제공)

메뉴 개발은 THREE 화장품과 공통된 기준을 도입, 음식과 화장품을 포함한 토털 뷰티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 농업협회 및 농림수산성에 등록된 기관에서 인증을 하는 유기농 식품과 달리 일본에서 '천연' 혹은 '유기농' 화장품을 정의하는 명확한 가이드라인이나 표준화된 인증은 없다.

한편, 일본 오가닉 화장품협회(Japan Organic Cosmetics Association)에서는 재료 및 제조방법 두 가지 기준에서 유기농협회 추천 마크를 부여하고 있다.

줄리크, 코스메키친 등 주요 유기농 화장품은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 상업 시설에 전문 매장 형태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다.

한편, 야노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주요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에서 통신 판매 및 인터넷을 통한 판매도 강화할 방침이다. 온오프라인을 통한 멀티 판매가 진행되면 소비자와의 접점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시장조사 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일본 전체 화장품의 82.4%는 오프라인 소매 매장에서 판매된다.

잡화점 및 인터넷 유통채널 벤더인 A사의 의 구매 담당자에 따르면, 최근 A사의 취급 제품 중 미국 유기농 보디용품 EO가 인터넷 매장에서 잘 팔리고 있다고 한다.

특히 이전에는 유기농 제품 전문 매장에 가야만 구매할 수 있었지만, 인터넷 판매로 구매가 용이해지면서 시장 규모가 더 빠르게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소비자의 건강 및 안전 지향 의식 고조로 유기농 화장품시장 지속 성장 전망된다.

소비자 수요 증가에 따른 진출 기업 확대, 매장 증가에 따른 소비자와의 접점 확대 등 선순환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천연이나 유기농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신뢰 확보가 과제이다. 이를 위해 구미의 유기농 인증 등을 획득할 필요가 있다.

진출기업 확대에 따른 경쟁 격화로 새로운 유기농 재료 개발이 사업기회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 사진=북적이는 한큐 백화점 유기농 화장품 매장.(일본 오사카무역관 제공)

소비자는 항상 새로운 것을 원하기 때문에 좀 더 몸에 좋으면서 미백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유기농 재료를 찾는 것이 시장 확대의 키로 작용 가능하다.

또한  유기농 화장품을 신선한 상태에서 더 오래 보존할 수 있는 새로운 포장용기에 대한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코트라 조은진 일본 오사카무역관은 "제품에 대한 신뢰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테스트 판매나 사용 후기 등에 대한 꾸준한 홍보도 필요"하다며, "소비자의 입소문, 특히 영향력이 있는 연예인 등의 사용후기를 통해 판매 확대 기대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