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美경제대통령' 지명된 파월 "중립 성향 합의도출형 리더"
상태바
[외교경제] '美경제대통령' 지명된 파월 "중립 성향 합의도출형 리더"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7.11.02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차기 의장에 지명된 것으로 알려진 제롬 파월(64) 현 연준 이사는 중립 성향의 비둘기파로 분류된다.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측면에서 점진적이고 신중한 금리 인상을 강조하는 재닛 옐런 현 의장과 동일한 시각을 갖고 있다는 게 시장의 평가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의 파월 발탁은 통화정책의 연속성에 방점을 찍은 시장 친화적 인사로 풀이된다.

현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규제 완화에 우호적이어서 트럼프 행정부와 손발을 맞출 적임자로 꼽혀왔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적극적으로 추천했다는 후문이다.

파월은 프린스턴 대학과 조지타운 대학 로스쿨을 졸업한 변호사 출신으로, 폴 볼커 전 의장 이후 30년 만에 경제학 학위 없이 '미국의 경제대통령'에 오르는 기록을 갖게 됐다. 로스쿨 재학 시절 조지타운 로저널(학보) 편집장을 지냈다.

1979년 로스쿨 졸업 후 뉴욕 항소법원에서 2년간 서기로 일한 뒤 81~83년 뉴욕의 법률회사 '데이비스 폴크 앤 워드웰'에서 변호사로 활동했다.

파월이 금융계에 첫발을 들인 것은 84년 투자은행 '딜런 리드 앤 코'에서 일하면서다. 그는 7년간 파이낸싱과 종합금융, 인수합병(M&A) 업무를 담당하며 부사장까지 올랐다.

이어 90년 공화당의 조지 H.W. 부시(아버지 부시) 행정부 당시 재무부에 입성해 92년 국내 금융 담당 차관을 역임했다.

▲ 사진=제롬 파월 美연준 차기 의장.(연합뉴스 제공)

1997~2005년 투자회사 칼라일 그룹의 파트너로 지냈으며, 2010~2012년 싱크탱크 '초당적 정책센터(BPC)'에서 방문연구원으로 활동했다. 연구원 시절 그는 미 의회가 부채 한도를 인상하는 데 앞장섰으며, 연봉으로 1달러만 받기도 했다.

 공화당원인 그는 2012년 5월 민주당 출신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지명으로 연준 이사에 취임했다.

그가 몸담은 시기에 연준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단행한 제로금리 등 양적 완화 정책의 방향을 틀기 시작할 무렵이었다.

2013년 5일 벤 버냉키 당시 의장은 '테이퍼링'을 꺼내며 유동성을 축소했으며, 이듬해 2월 바통을 이어받은 옐런 의장은 그해 12월 처음으로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 뒤 지금까지 4차례에 걸쳐 점진적으로 금리를 올렸다. 또한, 양적완화 과정에서 4조5천억 달러로 증가한 자산도 지난 10월부터 축소에 들어갔다.

파월은 버냉키·옐런의 이 같은 금융 정상화 과정에서 연준 지도부와 충돌하지 않은 것으로 유명하다.

미 경제 전문 매체 마켓워치는 파월이 지난 5년 동안 단 한 번도 연준의 결정과 배치되는 투표를 한 적이 없다고 소개했다.

버냉키 전 의장은 회고록에서 파월을 "중립 성향의 합의도출형 리더"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