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경제, 잘나가는 독일도 별수 없나…"침식하는 중산층"
상태바
독일 경제, 잘나가는 독일도 별수 없나…"침식하는 중산층"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7.11.1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경열 기자] 독일이 경기가 괜찮고 일자리도 확실한 편인데도 가계 과잉부채 문제가 지속하면서 중산층이 약화했다는 진단이 나왔다.

일간 디벨트 인터넷판은 9일(현지시간) 독일 시장조사ㆍ신용정보 업체 크레딧리폼의 '채무자 현황 지도'를 인용, 지난달 1일 기점으로 장기 지불 불능 상태에 빠진 18세 초과 인구가 모두 691만 명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독일 총인구를 기준으로 보면 약 8.4%에 해당하는 것으로, 1년 전과 비교할 때 약 6만5천 명이 증가한 수준이다.

디벨트는 '중산층의 침식' 제하의 이번 기사에서 1년 사이 독일 내 성인 10명 중 1명꼴이 지불 불능 상태에 들어간 것이라고 통계 의미를 풀었다.

또 지불 불능 상태에 새로 진입한 경우 대부분이 중산층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비(非) 중산층은 지불 불능 인구 비율이 2.25%이지만, 중산층은 약 11%에 달해 현저히 차이가 나는 것으로 파악됐다.

신문은 중산층 추락의 주된 이유는 다른 계층과 크게 구별되지 않는다고 전제한 뒤 경기가 좋아서 눈에 띄게 줄었지만, 여전히 관건은 실업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더해 질병, 특정한 물질이나 활동에 대한 탐닉(중독), 사고 역시 크게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크레딧리폼 경제연구조사를 책임지는 미하엘 브레츠는 "우리는 지금 중산층의 침식을 보고 있다"고 이 신문에 말했다.

한편, 중산층은 명확한 정의가 없다. 다만, 연방정부가 빈부의 관점에서 분류할 때 중간소득자 소득의 60% 초과∼120% 미만 인구를 주로 중산층으로 부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